스포츠가 올림픽 종목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2019년 12월 30일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기 위해서는 국제 올림픽 위원회의 헌장에 나와 있는 대로 스포츠가 다양한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그중 하나를 예로 들자면 전 세계 반도핑 규정을 따르는 것이 있다.

럭비와 같은 특정 스포츠가 올림픽 대회에 참가하지 않는 이유를 알고 있는가? 스포츠가 올림픽 종목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올림픽 종목’이 되기 위해서는 스포츠가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 글에서 이러한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비올림픽 스포츠: 부재로 눈에 띄는 분야

여러 올림픽 대회를 보고 왜 그러한 스포츠가 대회에 출전하지 않는지 궁금해했을지 모른다. 몇몇 경우는 전 세계적인 인기와 역사로 인해 더욱더 눈에 띈다.

하지만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 따르면, 그러한 스포츠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행사에 포함해야 할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

현재 ‘올림픽 종목’으로 구분하지 않는 스포츠는 다음과 같다.

1. 모터스포츠: 올림픽 종목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여전히 많은 사람이 의문을 품고 모터스포츠가 진정 스포츠인지 궁금해하지만 실제로 드라이버는 경쟁하기 위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훈련을 해야 한다.

대회 참여에 관한 유일한 예외적인 상황은 1990년에 개최된 올림픽이었다. 이 대회에서는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경주가 비공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러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오늘날 모터사이클은 올림픽 스포츠가 아니다.

2. 가라데: 올림픽 종목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가라데는 2020 도쿄 올림픽 대회에 출전하지만, 오직 이 대회에서만 가라데 경기를 볼 수 있다. 2024년 파리에서 개최되는 다음 올림픽에서는 정식으로 승인된 스포츠 목록에 포함되지 않는다.

의심할 것도 없이 올림픽 대회에서 가라데의 부재는 상당한 논쟁의 여지가 있다. 가라데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이 하는 무술이기 때문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하는 무술인 태권도와 세 번째로 많이 하는 유도는 모두 올림픽 종목이다.

스포츠가 올림픽 종목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3. 폴로: 올림픽 종목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폴로는 5차례(1900, 1908, 1920, 1924, 1936) 올림픽 대회에 포함되었다. 그런데도 이러한 5번의 출전 이후에는 대회에서 빠지게 되었다. 하지만 다행히 장애물 비월이나 마장 마술과 같은 다른 승마 스포츠는 대회에서 빠지지 않았다.

4. 야구: 올림픽 종목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야구는 올림픽 대회에서 금지되기 전에 짧은 기간 동안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었던 스포츠의 훌륭한 또 다른 예시가 될 수 있다. 1992년 바르셀로나와 2008년 베이징에서 개최된 대회에 특별히 포함되었다. 야구가 올림픽 종목으로 다시 채택되기 위한 협상이 계속되고 있다. 얼마 동안 채택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선은 2020 도쿄 올림픽에 다시 돌아올 예정이다.

5. 가장 눈길을 끄는 비올림픽 스포츠 종목, 럭비

럭비는 비올림픽 스포츠의 가장 호기심을 자아내는 사례 중 하나이다. 1900 파리 올림픽에 포함된 이 스포츠는 가장 많은 관객 수를 기록했다. 또한 럭비는 1908, 1920 및 1924 올림픽에도 특별히 포함되었지만, 그 이후로는 다시 복귀하는 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아직 올림픽 대회에 속하지 않는 스포츠 중에는 미식축구, 당구, 스케이트보드, 풋살 및 서핑 등이 있다. 그 외에 스모, 모터보드 레이싱, 크리켓 및 골프 또한 예시로 들 수 있다.

올림픽 종목이 되려면 스포츠가 어떤 요건을 충족해야 할까?

올림픽 종목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조직적인 국가에서 실시하거나 전 세계에 수천 명의 팬이 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모든 연령대의 선수가 참여한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다. 스포츠를 올림픽 종목으로 승인하거나 검토하기 위한 국제 올림픽 위원회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국제 경기 연맹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또한 이 협회는 올림픽 헌장의 규정을 준수하고 세계 반도핑 규정을 적용해야 한다. 올림픽 헌장의 규정은 종목, 경기의 구성 및 운동선수에 대한 모든 규칙을 따르는 110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WADA는 선수가 경기에 참여하는 전후와 도중에 소비할 수 없는 금지 약물에 대한 규칙을 수립한다.

2. 널리 행해져야 한다

물론 올림픽 종목으로 간주하려면 스포츠를 실시해야 하는 최소한의 국가가 있다. 현 상황에서는 남성 스포츠가 채택되려면 4개의 대륙의 75개국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여성 스포츠의 경우에는 3개의 대륙의 40개국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스포츠가 올림픽 종목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3. 특정한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서는 의무적으로 스포츠가 특정 윤리 규정, 성 평등, 자금 제공, 정보 적용 범위, 운동선수의 연령 및 전략 계획을 준수하게 한다.

4. 모든 올림픽 스포츠는 투표로 승인되어야 한다

스포츠는 승인을 받을 때까지 여러 차례 올림픽 후보에 오를 수 있다. 승인을 받으려면, 국제 올림픽 위원회의 집행 위원회가 다음 올림픽 대회에 관하여 3년 전에 미리 투표해야 한다.

즉, 2017년에 승인되지 않은 스포츠는 2020 도쿄 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다. 이들은 2024 파리 올림픽 참가를 위해 2021년까지 선출될 가능성이 있다.

  • Jan C. Fransoo. The International World of Sports and the IFF.
  •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Factsheet. The Sports On The Olympic Programme. https://stillmed.olympic.org/Documents/Reports/EN/en_report_1135.pdf
  • The Olympic Museum. The Modern Olympic Games. https://stillmed.olympic.org/media/Document%20Library/OlympicOrg/Documents/Document-Set-Teachers-The-Main-Olympic-Topics/The-Modern-Olympic-Game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