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 예술, 스포츠 중 카포에이라는 어디에 속할까?

2020년 6월 22일
실제로 이 '스포츠'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없다. 이로 인해 카포에이라가 어떤 활동인지 더 궁금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많은 사람이 카포에이라를 춤으로 정의하지만, 무술에서 유래되었다.

카포에이라는 수십 년 전에 유행이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이 하는 활동이다. 카포에이라는 브라질에서 유래된 하나의 춤으로 정의되었지만, 이 정의가 완전히 옳다고 볼 수는 없다.

카포에이라는 어떤 활동일까?

유명한 브라질 잡지의 편집자에 따르면 카포에이라는 다음과 같다.

“카포에이라는 곡예의 균형과 유연성, 춤의 기품과 힘, 레슬링의 속도감과 기지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음악의 리듬에 접목한 것이다.”

춤과 무술을 결합한 예술이라는 논란을 고려하면 그 동작이 평범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카포에이라는 브라질에서 시작되었지만, 아프리카에서도 그 역사를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아프리카인들이 신을 기리고 다른 무술에 사용하기 위해 만든 동작을 기반으로 한다.

카포에이라는 어떤 활동일까?

오늘날에는 다양한 음악 장르와 함께 카포에이라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지만, 16세기에 브라질 토착민들이 채택한 원래 스타일은 아프리카의 전통적인 악기인 베림바우를 사용한다.

춤으로서의 카포에이라

카포에이라를 춤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동작을 음악의 리듬에 맞춰야 하고, 실제로 뮤지션들과 카포에이리스타스들이 ‘춤을 추기 시작하면서’ 함께 모여 원을 만든다. 다른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고 박수를 치면서 음악을 연주하는 동안, 두 명의 카포에이리스타스들이 서로 맞붙는다.

무술, 스포츠 또는 뭐라고 부르건, 카포에이라는 음악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춤으로 간주할 수도 있다.

무술로서의 카포에이라

무술은 카포에이라의 주된 정의이자 창조의 배경이다. 다른 고대 무술에서 동작의 영감을 받았다. 전통에 따르면, 노예들이 굴욕과 억압을 견디기 위해 체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비밀리에 카포에이라를 수행했다고 한다.

주된 동작이 아프리카 앙골라의 젊은이들이 사용하던 구애의 춤에서 비롯되었으므로, 노예를 돈 주고 사던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동작을 보는 것이 그렇게 이상하지 않았다.

바로 그렇게 카포에이라는 훈련의 한 방법으로 노예들 사이에서 퍼져 나가 추후 자유를 위해 자신의 ‘주인’과 맞서 싸우는 데 사용되었다. 지면 높이에서 손발을 휘두르거나 발차기를 하는 것을 가장 두드러진 동작으로 꼽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무술로서의 카포에이라

스포츠로서의 카포에이라: 카포에이라는 스포츠 활동일까?

물론 카포에이라가 스포츠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카포에이라를 자주 수행하는 사람들의 몸매를 보면 이 활동을 통해 근육을 얼마나 단련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카포에이라의 다소 정적인 동작을 통해 외부 근육뿐 아니라 내부 근육도 함께 단련하여, 근육 상태가 더 눈에 띄고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다. 카포에이라는 몸 전체로 동작을 수행하므로, 단 하나의 근육도 빠지지 않고 모든 부위를 단련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이 운동은 여러 건강상 이점이 있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균형 개선
  • 리듬감 향상
  • 자세 개선에 도움이 된다.
  • 관절 문제와 근육 위축을 예방한다.
  • 더 빨라진 신진대사
  • 혈액 순환 및 심장 건강 개선

신체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모든 활동은 건강에 유익하며, 카포에이라도 예외는 아니다. 언뜻 보기에는 매우 활동적인 스포츠, 예술 또는 춤이 아닌 것 같지만, 신체가 내부에서부터 단련된다.

이 무술을 시도해 보고 싶다면 잘못된 동작으로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물론 항상 즐기면서 음악의 흐름에 몸을 맡길 것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