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몸 일으키기를 제대로 하기 위한 팁 7가지

2018년 11월 14일
이 글에서는 윗몸 일으키기 운동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그래야 부상을 당하거나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많은 사람이 탄력 있고 매끈한 복근을 갖기 위해 윗몸 일으키기 운동을 한다. 하지만, 과연 우리는 윗몸 일으키기를 제대로 하는 것일까?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데도 별 효과가 없다면 운동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오늘 이 글에서는 윗몸 일으키기를 제대로 하는 방법에 관해 살펴보자.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해야만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윗몸 일으키기를 제대로 하기 위한 팁

어디서 누구와 운동을 하든, 윗몸 일으키기와 크런치는 꼭 해야 하는 운동이다.

하지만 이 운동을 해도 우리가 기대한 만큼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가 많다. 대체 왜 그런 걸까?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하지 않아서일 확률이 높다. 지금부터 윗몸 일으키기를 제대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등을 바르게 펴기

윗몸 일으키기를 어떤 방식으로 하든 등은 항상 바르게 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윗몸 일으키기를 할 때 등을 동그랗게 말아 몸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렇게 하면 복근 운동이 전혀 되지 않는다.

윗몸 일으키기

등을 말아 몸을 일으키면 운동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다칠 수 있다.

또한, 윗몸 일으키기를 할 때 등을 바닥으로부터 완전히 올리는 것도 중요하니 기억해 두자.

2. 천천히 하기

복근을 조이지 않으면 윗몸 일으키기를 아무리 많이 해도 효과가 없다. 운동을 제대로 하는 사람들은 천천히,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방법은 무시하고, 그냥 빨리빨리 운동하는 사람들은 다칠 가능성이 크다. 운동 후에 통증이나 경련이 생길 수 있다는 뜻이다. 윗몸 일으키기를 할 때 너무 빨리 몸을 움직이지 않고,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두 번째 팁이다.

3. 목 조심하기

윗몸 일으키기를 하고 난 후에 목이 아프다면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다. 윗몸 일으키기를 할 때 운동이 되어야 하는 부분은 복근이다.

윗몸 일으키기를 할 때 턱을 최대한 가슴 쪽으로 당겨보자. 그리고 손을 목 뒤에 대고 목을 받친다. 팔꿈치는 최대한 열어 바깥쪽을 향하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하고 있다면 복근 운동을 제대로 잘하는 것이다.

윗몸 일으키기

4. 호흡에 신경 쓰기

운동을 할 때 호흡은 신경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운동을 할 때는 호흡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복근에 힘을 준 상태에서, 등이 바닥에 닿아 있을 때 숨을 들이마시고, 몸을 일으켰을 때 숨을 내뱉는다.

5. 아이소매트릭 운동 장점 활용하기

아이소매트릭 운동은 몇 초 동안 한 자세를 유지하고 버티는 것을 말하는데, 복근 등의 근육 운동을 할 때 이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운동할 때 이 방법을 활용하면 운동 효과가 더 빨리 나타날 것이다.

다리를 쭉 펴서 위로 올려보자. 그런 후 몸통을 들어 올려 중심을 잡고, 팔은 양쪽으로 쭉 편다. 몸을 V 자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허벅지와 바닥이 평행하도록 한 상태에서 팔과 같은 높이로 유지하는 것이다.

6. 일상 속에서 운동하기

계속 같은 운동만 반복하면 근육이 그 움직임에 적응하게 되고 어느 순간 운동 효과는 사라진다.

그러므로 운동을 바꿔가면서 하는 것이 좋다. 윗몸 일으키기 또한 다양한 변형 자세로 할 수 있다.

다리를 구부린 채로 윗몸 일으키기를 하거나, 다리를 펴고 들어 올린 상태에서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아니면 정면 윗몸 일으키기를 하거나 몸통을 옆으로 돌려서 할 수도 있고, 공이나 밴드 같은 것을 활용하여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방법도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으므로 지루하지 않다는 점이 윗몸 일으키기의 장점 중 하다.

7. 운동 후에 스트레칭하기

운동 후에 스트레칭 하기

윗몸 일으키기를 다 한 다음에는 꼭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별거 아닌 것처럼 보여도 절대 건너뛰면 안 된다.

스트레칭을 해야 근육이 잘 회복되고, 근육의 긴장이 풀린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하는 동안 심장 박동수를 다시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