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영양 섭취와 활동적인 생활 방식이 주는 이점

2019년 2월 5일
적절한 영양 섭취는 운동을 꾸준히 하거나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영양분을 적절히 공급받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야말로 건강한 생활 방식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운동은 몸을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우리 몸은 활동적으로 움직일 때 비로소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된다. 운동은 또한 우리 몸의 장기와 조직의 기능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자극한다. 여기에 적절한 영양 섭취가 더해진다면 건강한 몸을 가꾸거나 유지하는 최상의 방법이 된다.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스포츠 활동을 추천한다. 스포츠 활동은 신체 안팎의 지방조직 형성을 억제해준다. 운동의 또 다른 장점은 다양한 사람이 즐길 수는 수많은 운동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한편 좋은 영양 섭취도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이는 우리 몸이 잘 기능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얻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건강식을 채택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영양 섭취와 활동적인 생활 방식이 주는 이점

건강을 개선한다

건강한 식단에 빠져서는 안 되는 음식들이 있다. 바로 과일, 채소, 곡물, 저지방 유제품, 지방이 적은 살코기 등이다.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콜레스테롤, 소금, 설탕 및 포화지방 섭취를 줄여야 한다. 여기에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심장 질환, 골다공증, 당뇨병, 고혈압 및 일부 암에 걸릴 위험도 줄일 수 있다.

건강을 개선한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

과체중인 경우, 제대로 먹으면서 꾸준히 운동하면 체중도 건강하게 줄일 수 있고, 줄인 체중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과체중이 아니라 할지라도 적절한 영양 섭취와 꾸준한 운동의 병행은 체중을 유지해 주고 ‘나잇살’ 증가의 위험을 줄여준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음식이란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말한다. 그리고 꾸준한 운동은 잉여 칼로리를 연소해 몸매를 유지해준다. 

에너지가 생긴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면서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면 에너지 수준이 올라가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기분이 좋아진다. 건강한 음식은 운동과 같은 체력 활동을 할 때 우리 몸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와 비타민을 공급해 준다.

기분이 좋아진다

신체 활동과 더불어 건강한 영양 섭취는 우리 뇌를 자극해 행복감, 편안함, 만족감과 같은 기분을 조성한다. 이러한 기분은 운동할 때도 중요하지만 우리 삶 전반에서도 중요하다.

삶을 다채롭게 해준다

삶을 다채롭게 해준다

적절한 영양 섭취와 운동의 병행은 우리의 삶을 다채롭게 해준다. 우리는 똑같은 운동 루틴에 의존하지 않고 더 다양한 운동을 수행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여러 장소에서 스포츠를 즐길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적절한 영양 섭취와 꾸준한 운동의 조합은 건강을 눈에 띄게 향상하며 여러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식사만 잘하더라도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섭식 장애와 비만과 같은 영양 결핍 증상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와 소화 개선, 체내에 축적된 지방 연소에도 도움이 된다.

더욱이 적절한 영양 섭취는 운동을 즐기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만족스럽고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우리가 스포츠 활동을 좀 더 주기적으로 하고 포기하지 않도록 하는 동기 부여로 이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