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중독을 제어하는 방법
신체 운동을 자주 하는 것은 건강에 중요한 습관이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좋지 않은 법이다. 그리고 운동 중독이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오늘은 운동 중독을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한다.
운동 중독과 근육 추형은 운동에 대한 강박적인 욕구 또는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신체 활동에 의존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운동을 하지 못하면 과민 반응, 불안 또는 공격성과 같은 금단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개인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줄 수 있다. 부상의 위험을 높일 뿐 아니라, 트레이너, 친구, 가족과 같은 가까운 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운동 중독이 무엇인지, 어떻게 이겨낼 수 있는지를 살펴보자.
그렇다면 운동 중독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운동 중독은 모든 중독 행동과 유사한 정서적 반응을 일으킨다. 하지만 이를 경험하는 사람에게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
- 계속해서 운동을 하며 빈도, 강도 또는 웨이트의 무게를 조절하지 않고 운동량을 늘리고자 하는 욕구가 생긴다.
- 훈련을 하는 데 지나친 시간을 보낸다.
- 훈련을 하지 않을 때 매우 강렬한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한다.
- 그 대신 훈련을 하려고 다른 일과를 포기한다.
- 통증이 느껴지거나 부상이 발생했을 때도 쉬지 않고 훈련을 한다.
운동 중독을 제어하는 방법
운동 중독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좋은 소식은 이러한 문제를 제어하고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하려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동기 부여가 강해야 한다. 그 과정을 더 수월하게 보낼 수 있도록, 본격적으로 실용적인 조언 몇 가지를 살펴보자.
1. 운동 중독이 문제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인지하자
중독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이러한 행동이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해로울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준의 자기 인식이 없으면 다음 개입 단계로 진행할 수 없다.
자신이 겪고 있는 운동 중독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여러 온라인 질문지가 있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진 2가지 선택지는 다음과 같다.
평가 질문지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쉽게 사용하고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검사 모두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운동 중독의 발병 위험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답을 제공한다.
2. 가까운 사람과 계속해서 연락하자
중독에 시달리면 가까운 관계의 사람들을 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결국 이러한 사람들의 생활은 운동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훈련을 위해 일상적인 일을 그만둔다.
다른 사람들의 지지는 중독을 이겨내는 데 매우 중요한 기둥이다. 이들은 대개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어, 중독에 시달리는 사람을 진정시키고 격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독에 시달리는 사람을 의사나 심리학자와 같은 의료 전문가와 연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3. 불합리한 생각과 믿음을 자제하자, 운동 중독을 제어하는 방법
중독이 생기면 그 문제에 먹이를 주고 사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유일한 목적인 부정적인 생각과 믿음이 넘쳐나게 된다. 하지만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생각은 사람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 박혀 있다.
‘매일 최대 한계에 부딪힐 때까지 훈련을 해야 해’, ‘하루도 훈련을 하지 않으면 체형이 무너지고 말 거야’와 같은 믿음을 현실과 부합하지 말자.
이는 운동 중독에 시달리는 사람이 느끼는 좌절감의 중요한 근원이다.
여기에서 해결책은 심리학자들이 ‘인지적 재구성‘이라고 하는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러한 생각을 제어하고 더 합리적이면서도 덜 감정적인 관점에서 상황을 보려고 노력하자.
건강한 방식으로 운동을 즐기자
운동은 즐겁고 기분 좋은 경험이 되어야 한다. 운동이 심리적으로 불편함을 초래하거나 삶의 다른 측면에 방해가 되는 지경에 이르면 일상에서 신체 활동이 하는 역할을 다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대체로 중독을 극복하는 것은 쉬운 과정이 아니지만, 물론 우리가 모두 마땅히 누려야 할 좋은 정신 건강 상태와 행복을 되찾으려면 꼭 필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dos, A., y García, E. (2010). La técnica de la reestructuración cognitiva. Departamento de Personalidad, Evaluación y Tratamiento Psicológicos. Facultad de Psicología, Universidad de Barcelona, 15.
- Ogden, J., Veale, D., y Summers, Z. (1997).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xercise Dependence Questionnaire. Addiction research, 5(4), 343-355.
- Szabo, A., y Griffiths, M. D. (2004). The exercise addiction inventory: A new brief screening tool. Addiction research and theory, 12(5), 489-499.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