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톨 스쿼트 하는 방법

2018년 11월 9일
본격적인 스쿼트 시간이다. 오늘 소개할 피스톨 스쿼트는 보다 복잡하고 힘들지만, 효과는 엄청나다.

지루함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근육을 골고루 단련시키기 위해 운동 루틴에 항상 변화를 주어야 한다. 다리, 엉덩이, 허벅지 근육을 단련시키기 원한다면 피스톨 스쿼트가 최고이다. 피스톨 스쿼트 는 처음에는 좀 힘들지만, 연습하면 순식간에 전문가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피스톨 스쿼트란 무엇일까?

피스톨 스쿼트란 무엇일까?

외다리 스쿼트로도 알려진 피스톨 스쿼트는 균형감각, 대퇴사두근과 슬와근이 일정 수준으로 단련되어 있어야 할 수 있는 중·상급자용 운동이다. 피스톨 스쿼트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균형 감각 발달

피스톨 스쿼트 동작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신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정적 근력 훈련은 꾸준히 연습하는 수밖에 없다. 처음에는 정말 어렵다!

2. 유연성 향상

근력 운동은 종종 근육의 유연성을 기르는 것과 거리가 멀어 보이지만, 이 운동은 다리 근육을 유연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3. 근육 강화

순수히 체중만 이용하는 단순한 운동이지만 한쪽 다리에 의존한 채 하체 근육을 단련시킴으로써 다리를 강화해준다.

4. 신체 조정력 상승

장담하건대, 피스톨 스쿼트는 다른 운동을 할 때 더 역동적이고 조정된 방식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준다.

양쪽을 번갈아 가며 다리와 팔을 동시에 움직이는 것은 처음엔 어렵지만, 일단 숙련이 되면 그 인내의 열매는 매우 달 것이다!

피스톨 스쿼트 연습

피스톨 스쿼트는 가장 인기 있는 체력보강 운동 중 하나로, 체중을 이용하는 운동군에 속한다. 전체 체중을 한쪽 다리로 지지하는 것이 이 운동의 주요 포인트이다.

먼저 두 다리로 꼿꼿이 서되, 등은 항상 수직으로 유지하는 것을 명심하자. 오른쪽 다리를 바닥과 가능한 한 최대로 수평이 되도록 들어 올린다. 왼쪽 무릎을 굽히면서 서서히 아래로 내려간다. 가슴 앞으로 양팔을 뻗어 자세의 균형을 잡는다.

오른쪽 다리를 뻗은 채 엉덩이를 바닥에 최대한 가깝게 유지하도록 한다. 그대로 3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 천천히 일어선다.

처음에는 균형을 잃지 않고 제대로 동작을 마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기둥이나 문손잡이, 막대 등 지탱할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피스톨 스쿼트 연습

피스톨 스쿼트 심화

피스톨 스쿼트가 어느 정도 숙련이 되었는가? 축하한다! 이제 심화 과정에 들어가 보자.

1. 튜빙 밴드

튜빙 밴드를 이용해 피스톨 스쿼트에 난이도를 더하는 방법이다. 튜빙 밴드를 양손으로 잡고 서서 몸통과 약간 거리를 둔 뒤 피스톨 스쿼트 동작을 한다.

2. 웨이트

덤벨이나 캐틀 벨, 또는 웨이트 플레이트를 이용해 가볍게 피스톨 스쿼트를 해보자. 대단할 것 없어 보이지만 균형감각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이다.

3. 균형 잡기

피스톨 스쿼트라면 더는 어려울 것이 없다고 자부하는 당신을 위해 또 다른 레벨 업 기회를 준비했다!

보통 하는 방법대로 피스톨 스쿼트를 시작한다. 그런 다음 엉덩이를 최대한 낮춘 뒤 몸을 뒤로 젖혀 허리가 바닥에 닿도록 한다. 이제 공중에 세운 다리를 직선으로 유지한 채로 몸을 앞쪽으로 일으켜 세워야 한다! 도전해 보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