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권: 과연 균형 감각의 향상을 도와줄까?

2020년 1월 20일
태극권은 마치 물이 흐르는 듯한 부드럽고 느린 동작들로 구성된 무술이다. 이 무술의 가장 큰 장점은 균형 감각 향상인 것을 알고 있었는가? 오늘의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태극권 또는 ‘타이 치’라고도 불리는 이 무술은 마치 물이 흐르는 듯한 부드럽고 느린 동작을 기반으로 한다. 태극권의 다양한 이점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바로 균형 감각의 향상이다. 오늘의 글에서 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태극권은 몸과 정신의 진정을 돕는 무술이다. 이 무술은 체력을 단련해주며, 그 외에도 유연성, 순발력 등의 향상을 돕는다.

또한 균형 감각도 키워 준다는 장점도 있어, 넘어져 크게 다치기 쉬운 노년층에게 안성맞춤인 운동이다. 요가와 마찬가지로 명상 및 정신 수련의 효과도 있다.

태극권으로 마음을 다스리게 되면 혈압, 심박 수, 분당 호흡수, 산소소비량, 아드레날린 및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모두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균형 감각 향상에 도움이 되는 태극권

태극권은 균형 감각을 키워주어 낙상의 피해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요가 또한 균형 감각 향상에 매우 좋은 운동이다.

또한 바른 자세 유지 및 체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잘 알려져 있다. 아래에서 그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자.

균형 감각 향상에 도움이 되는 태극권

태극권은 난도가 낮고 안전한 무술로 분류된다. 태극권은 모든 연령 및 만성질환 환자에게 적합하며, 전반적인 신체 건강의 향상을 돕는다.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는 책 또는 영상들로 태극권을 익힐 수는 있다. 그러나 전문 강사와 함께 확실히 동작을 익히는 것이 가장 좋다.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임신한 상태라면 의사와 상의 후 태극권을 시도하도록 한다.

낙상의 피해를 줄여주는 태극권

태극권은 부드럽고 느린 동작들로 이루어져 있는 무술이다. 규칙적으로 이 무술을 연마하는 것이 왜 노년층에게 도움을 줄까?

태극권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연령대 및 숙련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동작의 난도가 낮고 몸에 가해지는 충격이 작아 고관절에 큰 무리를 가하지 않는다. 노년층 및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따라 해도 좋은 안전한 무술이다.

다른 이점으로는 균형 감각 및 자세 교정을 해주어 낙상의 피해를 줄여준다는 것이다. 즉, 태극권을 연마한 노인들은 골절 등의 피해가 적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이 무술을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방법으로 소개하며 꾸준히 권장해오고 있다.

낙상의 피해를 줄여주는 태극권

태극권의 다양한 이점

위에서 언급한 이점들 외에도 심장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는 태극권을 그저 평범한 유산소 운동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고대 중국에서부터 이어져 온 이 무술은 부드럽고 우아한 움직임이 그 특징이다. 이 때문에 칼로리 소모 또는 근육 단련이 가능해 보이지 않지만, 사실 생각보다 역동적인 무술이다.

신체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태극권을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무술의 느리고 정확한 동작의 조화는 놀랍게도 기운을 북돋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