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염 증상을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2020년 1월 13일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훌륭한 방법이지만, 제대로 된 방법으로 운동하지 않으면 불가피하게 다치기도 한다. 오늘은 이러한 부상 중 건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운동이라고 하면 식사와 운동 방법에만 시간을 많이 쓰지만, 전체적인 신체 상태, 장기, 세포 관리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전반적인 몸 상태를 무시하다 보면 다칠 위험이 커지고 건염 증상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근육, 인대, 그리고 힘줄

우리 몸이 움직일 때는 반드시 근육, 인대, 그리고 힘줄을 쓰게 되어 있다. 운동으로 단련하면 이런 부위들은 강해져서 더 어려운 동작을 수행할 수 있지만, 특정 부위에 무리가 올 수도 있다.

근육과 인대처럼 근육을 뼈에 부착시키는 섬유성 연부 조직인 힘줄은 몸을 움직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결과 힘줄에 문제가 생기면 몸을 제대로 움직이기 힘들고 근육과 관절에도 피로가 누적될 수 있다.

근육, 인대, 그리고 힘줄

건염 또는 건병증은 부상이나 과도한 근육 사용으로 힘줄에 염증이 생긴 증상을 말한다. 운동선수라면 특히 건염 치료법을 잘 알아두자.

견염 또는 힘줄염

건염은 수영이나 체조처럼 유연성을 요구하는 운동선수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건염을 피할 수 있다.

  • 반드시 준비운동을 한다. 익숙하지 않은 동작을 갑자기 하면 힘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건강한 음식을 먹는다. 힘줄을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영양분을 챙겨서 먹어야만 불의의 부상이나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 자세를 교정하고 필요 이상 과도한 운동은 하지 않는다. 잘못된 동작이나 근육 사용은 염증을 유발하게 한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휴식을 취할 때 근육, 힘줄과 인대도 운동 중 발생한 미소 균열을 회복하므로 쉴 때는 푹 쉬도록 한다.

건염 증상과 치료법

힘줄의 염증 때문에 발생하는 건염은 통증뿐만 아니라 염증이 난 힘줄 부위 피부가 빨갛게 변하기도 한다. 대개 어깨, 발뒤꿈치, 무릎이나 팔꿈치에 건염이 잘 발생한다.

건염 증상과 치료법

건염 치료

건염 치료는 어렵지 않으며 관절과 근육 수축에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통증을 해결한다. 이 점에 집중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건염을 치료해보자.

  • 아픈 부위를 마사지한다. 염증 완화에 좋은 크림이나 오일로 가볍게 마사지하는데 특히 피마자유가 건염 통증에 효과가 있다.
  • 냉온 찜질을 한다. 염증의 정도와 아픈 부위의 뻣뻣한 정도에 따라 온도를 조절하는데 통증이 크게 심하지 않다면 냉찜질을 한다. 통증이 심각하다면 온찜질로 염증이 난 힘줄을 이완시켜준다.
  • 힘줄이 다친 정도에 맞게 휴식을 취한다. 염증과 통증이 심각하다면 온전히 쉬어야 하지만 부기와 통증이 크지 않다면 활동량을 줄이고 힘줄이 조금씩 낫도록 신경 쓴다.
  • 소염제나 진통제는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다.  이부프로펜처럼 스테로이드를 함유하지 않은 약을 먹거나 파인애플이나 오이처럼 천연 항염증 치료제를 먹어도 좋다.
  • 물리 치료는 특히 운동선수들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이다. 운동 중 부상은 특별한 경우이므로 스포츠 전문 물리 치료사를 찾아가서 힘줄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건염은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다른 부상처럼 치료가 필요하다. 증상이 나타나면 가볍게 여기지 말고 이 글에서 소개한 치료법을 따르도록 한다. 무엇보다 소중한 재산인 우리 몸을 잘 관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