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걸렸을 때 운동을 해야 할까?
감기에 걸렸을 때 운동을 해도 괜찮은지 여부는 운동광들이 흔히 하는 질문 중 하나다. 그리고 그에 대한 답은 두 가지에 달려있다. 하나는 증상의 정도이며 다른 하나는 운동의 강도다.
감기에 걸렸을 때 운동을 해야 할까?
이에 관한 많은 의견이 있다. 일부 전문가는 상태가 좋아질 때까지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운동이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진실은 이 두 가지 조언 모두 상황에 따라 수용할 수 있고 사실이라는 것이다.
운동하거나 스포츠를 하면 감기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백혈구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운동하면 혈류를 통해 더 빨리 흐른다. 이것은 감염을 더 빨리 퇴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상태가 나아질 때까지 쉬는 선택지도 있다. 면역 체계는 최상의 수준으로 기능하기 위해 신체가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해방되어야 한다. 그러한 상태에서 더 효과적으로 기력을 회복할 수 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언제 운동하는 것이 좋고 언제 나쁜가?
감기 증상이 가볍고 견딜 수 있다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다. 재채기, 울혈 또는 인후통의 증상만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증상이 가볍거나 아주 건강하다고 느끼면 문제없다.
감기 증상은 더 심하거나 강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침을 하거나 열이 나거나 가슴 울혈, 복부 불편, 피로 또는 근육통을 느낄 수 있다. 이러면 어떤 종류의 스포츠나 운동 세션에 참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무엇보다도 열이 있을 때 운동하는 것은 역효과를 낳는다. 그리하면 탈수증이 발생할 수 있다. 열이 있는 경우 전문가들은 휴식을 취하고 영양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이것은 회복하고 기분이 나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느 정도의 운동 강도가 적당한가?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은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이것은 운동 루틴을 좋은 영양, 적절한 양의 휴식 및 낮은 스트레스가 동반될 때 특히 그러하다. 대부분의 경우 매일 신체 활동을 하거나 일주일에 여러 번 운동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반면에 운동 세션이 강하고 극단적인이면 면역 체계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일 수 있다. 이것이 현재 상황이라면 격렬한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격렬한 운동은 백혈구 수를 줄일 수 있다. 그것은 면역 체계를 약화할 것이다.
감기 증상에 따라 스포츠나 운동의 강도를 평가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증상이 미미하더라도 부담이 되는 활동에 참여하지 않도록 권장한다.
이는 더 빠르고 효과적인 회복 과정을 촉진할 것이다.
신체를 따뜻하게 유지하자
온도가 낮고 감기에 걸렸다면 전문가들은 보온 셔츠 착용을 권장한다. 이러한 옷은 체온을 유지하고 땀을 흡수한다. 매우 추우면 두꺼운 옷 하나보다 얇은 옷 여러 겹이 더 좋다.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너무 덥지 않도록 유지한다.
코와 목을 보호한다
추울 때는 코와 입을 막아야 한다. 차가운 공기를 직접 들이마실 때 보호되지 않은 부위기 때문이다. 목과 머리를 가리고 장갑을 끼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필수적인 스트레칭과 워밍업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적절하게 워밍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과정을 점차 가져 가야 한다는 것이다. 활동을 마친 후에는 따뜻함을 위해 옷을 입은 상태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마지막 단계로 뜨거운 샤워를 할 수 있다.
충분한 영양과 수분 섭취
감기나 독감은 탈수를 가속한다. 그래서 목이 마르지 않아도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루틴을 유지하려면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좋은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스포츠와 신체 활동은 신체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즉, 감기에 걸렸다면 증상을 평가하여 그 시점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은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