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으로 발생하는 부상을 예방하는 법
일반적으로 부상을 피하기 위해 스트레칭을 하라고 하는데 스트레칭으로 다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번 글에서는 스트레칭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상과 예방법에 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스트레칭은 힘줄, 근육과 관절 가동성을 늘리는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동작을 말한다. 체조, 춤과 수영 같은 운동은 특히 유연성 발달을 위해서 스트레칭을 반드시 해야 한다.
어떠한 운동이나 신체 활동이든 스트레칭은 근육 관리에 필수다. 동시에 스트레칭을 하면 기동성이 향상되면서 부상을 예방하지만 스트레칭이 부상의 원인이 될 때도 있다.
스트레칭으로 인한 부상 예방
스트레칭으로 부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힘줄염, 무리한 근육 또는 관절 이완, 아킬레스건 파열 등도 스트레칭 때문에 유발될 수 있으며 운동 수행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스트레칭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려면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다음에서 이야기하는 사항에 신경 써서 스트레칭을 하자.
- 억지로 스트레칭하지 않기: 근육, 관절과 힘줄을 스트레칭하면 압력을 가하게 되는데 너무 과하게 힘을 주면 오히려 다칠 수 있다.
- 호흡과 이완: 스트레칭할 때 근육이 긴장된 상태면 전혀 도움이 안 된다. 또 근육 파열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최대한 몸에 힘을 빼고 차분히 호흡하면서 스트레칭 동작을 제대로 하여 근육에 산소를 공급한다.
- 스트레칭 전 준비운동 하기:스트레칭할 때 몸이 너무 차면 부상 확률이 높아진다. 스트레칭 전에 준비운동을 해서 미리 근육을 준비시키도록 한다.
- 꾸준히 하기: 스트레칭을 운동 루틴의 일부로 포함시킨다. 스트레칭을 가끔 하면 근육과 관절이 유연해질 수 없으니 꾸준히 해야만 한다.
스트레칭으로 인한 부상 주의 사항
스트레칭은 복잡하거나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운동이다. 운동 후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는 스트레칭은 근육 성장, 근력과 건강 향상을 도우므로 다음 사항에 주의하여 스트레칭 도중 부상을 예방한다.
- 자발적으로 스트레칭하기: 억지로 하지 말고 요가 동작을 응용하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스트레칭을 즐긴다.
- 정해둔 루틴을 끝까지 하기: 루틴이 짧든 길든 모든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일부 근육만 하면 유연성이 골고루 발달하지 않는다.
- 모든 동작을 올바르게 하기: 동작 하나하나를 천천히 조심스럽게 하며 관절이 다치지 않도록 갑작스레 자세를 바꾸지 않는다.
- 다친 근육은 쓰지 않기: 다친 근육은 완치된 다음에만 스트레칭을 한다. 치료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은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해야 한다.
- 균형 잡힌 식단 관리와 수분 섭취하기: 근육, 인대와 관절 부상을 예방하려면 영양 섭취도 중요하다. 영양분이 부족하면 다치기 쉬우니 물과 영양분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필수다.
마무리
스트레칭은 꾸준히 하면 근육 내 산소를 공급하여 유연해지고 근육 기억력도 향상한다. 유연성이 좋아지면 다양한 동작 수행이 가능하니 스트레칭을 빼먹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hrier, I. (2004). Does Stretching Improve Performance? Clinical Journal of Sport Medicine, 14(5), 267–273. https://doi.org/10.1097/00042752-200409000-00004
- Woods, K., Bishop, P., & Jones, E. (2007). Warm-up and stretching in the prevention of muscular injury.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2165/00007256-200737120-00006
- Witvrouw, E., Mahieu, N., Danneels, L., & McNair, P. (2004). Stretching and injury prevention: An obscure relationship.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2165/00007256-200434070-0000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