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 장애 분류와 대표적 행동에 관해 알아보자
틱 장애는 누구든 걸릴 수 있는 장애다. 운동선수의 경우 근육이 수축했을 때 틱 장애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은데 다음에서 틱 장애 분류와 대표적 행동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해보겠다.
틱 장애는 무엇인가?
틱 장애는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근육이 아주 빠르게 반복적으로 수축하는 현상을 말한다. 유년기에 더 흔하게 나타나지만 성인에게도 발병할 수 있다.
틱 장애 중에는 시간이 흐르면서 증상이 사라지거나 집중력 향상으로 해당 근육을 조절하기도 한다.
틱 장애 분류
틱 장애는 근육과 음성 틱 장애로 나뉘며 각각 양상에 따라 단순형과 복합형으로 분류된다.
근육 틱 장애
근육 틱 장애는 일시적 장애로 시간 경과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변한다. 장애로 진단받으려면 증상이 최소한 한 달 또는 12개월 미만으로 반복돼야 한다.
단순 근육 틱 장애로도 불리며 눈 깜박거리기, 머리 흔들기와 어깨 들썩이기 등의 동작을 반복하며 일반적으로 머리, 목이나 어깨처럼 상체에만 증상이 발현한다.
복합 근육 틱 장애는 증상이 전신에 나타난다. 갑자기 불수의적으로 근육이 움직이기 때문에 환자가 당황할 때가 많다. 주로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발 구르기 또는 제자리 돌기 같은 증상을 보인다.
단순 음성 틱 장애
단순 음성 틱 장애는 성대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도 모르게 헛기침을 하고 앓는 소리를 내며 킁킁거리기도 한다. 통제가 어렵지만 대부분 1년 내로 증상이 사라진다.
틱 장애는 주로 어린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성장하면서 증상이 치유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성인 환자는 치료가 어려운 편이다.
단순 음성 틱 장애는 집중력을 활용하여 일정 부분 통제가 쉬운 편이며 약물 치료도 병행할 수 있다.
복합 음성 틱 장애는 상황과 무관한 단어를 반복해서 말하는 증상을 보이는데 심지어 욕을 내뱉기도 한다. 틱 장애 중 치료가 가장 까다롭다.
투레트 증후군
투레트 증후군은 근육과 음성 틱 장애가 함께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틱 장애가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투레트 증후군은 극소수에게만 발생하는 희소 질환임이 분명하다. 증상이 길게 지속되거나 여러 증상이 동시 발생하면 병세 악화로 치료가 어려울 수 있다.
틱 장애도 역시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중요한 질병이다.
증상을 잘 기억해두고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진찰받는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틱 장애는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로 완치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ulligan, H. F., Anderson, T. J., Jones, R. D., Williams, M. J., Donaldson, I. M. (2003). Tics and Developmental Stuttering. Parkinsonism and Related Disorders. https://doi.org/10.1016/S1353-8020(03)00002-6
- Azrin, N. H., & Nunn, R. G. (1973). Habit-reversal: A Method of Eliminating Nervous Habits and Tic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https://doi.org/10.1016/0005-7967(73)90119-8
- Miltenberger, R. G., Fuqua, R. W., Woods, D. W. (1998). Applying Behavior Analysis to Clinical Problems: review and analysis of habit reversal.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https://doi.org/10.1901/jaba.1998.31-44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