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지역 방어 시 효율적인 공격 방법
농구 지역 방어 전술은 농구 감독이 자주 쓰는 전술로 상대 팀 공격에 쉽게 휘말려서 점수를 빼앗기고 있을 때 특히 많이 활용된다.
농구 지역 방어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개인 수비 대신 특정 지역만을 집중적으로 수비하는 전술이다.
다른 수비 전술과 마찬가지로 지역 방어 역시 그에 맞는 공격 방법이 필요하다.
농구 지역 방어: 먼저 속공으로 공략
지역 방어에 대한 첫 번째 대책은 바로 역공과 속공이다.
지역 방어는 수비 대형 유지가 중요하며 수비 리바운드를 잘 잡아야만 상대 코트로 빠르게 진입하여 속공을 시작할 수 있다.
지역 방어를 무너뜨리고 속공에 당하지 않으려면 상황별로 적합한 공격 전술을 선택해야 한다.
농구 지역 방어 전술의 대책
코트 활용
상대 팀이 지역 방어 전술을 펼치면 최대한 넓게 퍼져서 공격해야 한다. 수비 대형의 허점을 찾아서 상대 팀 선수들과의 거리를 넓힌다.
코트를 넓게 활용하는 주된 목적은 득점할 수 있는 공간 확보와 상대 선수의 수비 영역을 넓혀서 먼저 지치게 만드는 것이다.
특정 지역에 초점을 맞춘 수비를 무너뜨리려면 코트 활용도를 최대화해야 한다.
수비하는 선수를 혼란스럽게 만들려면 두 수비수 사이에 파고들어서 누가 슛을 쏠지 짐작할 수 없게 만든다.
공의 이동
적절한 공격 대형을 짰으면 계속 빠르게 패스하면서 수비수를 계속 움직이게 한다. 수비 대형을 깨트려야만 상대 선수가 지칠 수 있다.
끊임없이 공을 이동시키려면 패스에 집중해야 한다. 코트 끝에서 끝까지 공을 돌리면서 패스할 적절한 위치를 잡는 일은 쉽지 않지만 수비수를 계속 움직여서 외곽 슛을 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패스로 수비 대형을 뚫는 전술은 인내심이 필요하며 공격 제한 시간 24초를 항시 기억한다.
위치 바꾸기
농구 지역 방어를 깨려면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계속 자리를 바꾸면서 공격해야만 수비 대형의 약점을 찾을 수 있다.
끊임없이 공격 위치를 바꾸면 수비의 균형이 깨져서 득점할 기회가 높아진다.
공격 리바운드
수비수들이 골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지역 방어를 하면 공격 리바운드에 장악할 확률이 높아져서 바로 역공하기에 효과적이다.
다양한 공격 전술을 활용하려면 기본 개념을 잘 알아야만 지역 방어에 대한 개인 또는 팀으로서의 효율적인 공격이 가능하다.
농구 지역 방어 기본 개념
패스
지역 방어에 대처하려면 대형을 무너뜨리고 실책을 범하도록 공을 계속 움직여야 한다.
신속하고 역동적인 공격을 하려면 선수들이 패스받기 좋은 위치를 선점해야 한다.
공을 너무 오래 가지고 있으면 수비하는 팀이 작전에 돌입하기 편하며 속공에 무력하게 당할 수 있다.
오버로드
앞서 언급한 패스가 공의 위치를 좌우하듯이 오버로드는 공 없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지역 방어를 할 때 각 선수는 맡은 위치에서 더 많은 선수의 공격을 최대한 방해해야 한다.
공격을 많이 당하게 되면 수비수들은 어떠한 선수를 더 집중해서 막아야 할지 결정해야 하는데 이때 공격의 틈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공격 전술은 골대 근처에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수비벽 허물기
공을 몰고 수비벽을 뚫는 공격 전술로 수비진의 균형을 깨서 패스할 수 있는 거점을 만들어 낸다.
지역 방어를 깰 때 자주 범하는 실수가 바로 앞에 있는 선수만 상대하기다.
지역 방어를 무너뜨리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수비수 두 명의 사이를 파고들어서 골대까지 가드가 나갈 길을 열어주는 것이다.
위와 같은 공격은 사이로 파고든 선수에게 수비가 집중되거나 수비 대형이 무너져서 편하게 레이업을 할 수 있다.
수비수 사이로 파고드는 공격을 하려면 수비 대형이 불완전할 때 공을 최대한 멀리서 주고받으면서 빠르게 공격을 강행해야 한다.
동시에 수비수 사이로 파고든 선수의 패스를 받을 수 있는 적당한 위치를 확보해야만 득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선수들의 기술과 운동 방식은 물론 경기 상황에 따라 지역 방어에 대한 공격 전술을 선택하도록 한다.
기본 개념을 충분히 이해한다면 선수들의 능력을 십분 활용한 작전을 짤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Ben Abdelkrim, N., Castagna, C., El Fazaa, S., & El Ati, J. (2010). The effect of players’ standard and tactical strategy on game demands in men’s basketball.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 https://doi.org/10.1519/JSC.0b013e3181e2e0a3
Sakota, D. (2004). Attacking the unorthodox zone. FIBA Assist.
McDonnell, M. (2004). A New Approach To Attacking Zones. Coach & Athletic Director.
Wells, L. (1996). Beating the zone defense by the rules. Coach & Athletic Director.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