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차이점
어떤 사람들은 웨이트를 들어 올리는 운동을 매우 좋아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스피닝 수업을 선호한다. 모든 것은 저마다의 목표와 취향에 달려 있지만,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차이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계속해서 주된 차이점은 신체가 에너지를 얻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점이 훨씬 더 많다. 끝까지 읽어 보고 확인해 보자!
유산소 운동이란?
시작에 앞서 유산소 운동을 정의해 보자. 기본적으로 유산소 운동은 25분이 넘도록 하는 낮은 강도에서 중간 강도의 운동이다. 이러한 운동을 하려면 신체에 많은 산소가 필요하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는 혈류와 호흡 속도를 높여 심혈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에게 흔히 권장된다. 다른 이점으로는 스트레스 감소, 자존감 개선, 호흡과 땀을 통한 독소 제거 등이 있다.
유산소 운동은 체력을 높이고 뇌에서 엔도르핀을 방출하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수업이나 루틴을 마칠 때 기분이 좋아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신체의 칼륨 흡수를 높여, 뼈와 관절을 강화하며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보호한다.
유산소 운동에는 강도에 따라 가벼운 운동, 중간 강도, 높은 강도의 3가지 유형이 있다. 이는 운동 시 심장 박동 수에 따라 달라진다. 최대 ‘허용’ 심장 박동 수의 85%를 초과하면 무산소 운동이 된다.
유산소 운동의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달리기, 춤, 복싱, 수영, 사이클링, 스텝 운동, 스피닝 수업, 스케이트, 스키 등이 있다.
마찬가지로 크로스핏이나 줌바 또는 축구, 테니스, 농구, 배구와 같은 인기 있는 여러 팀 스포츠를 발견할 수도 있다.
유산소 운동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근육을 데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에는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부상을 방지하고 훈련 후에 발생하는 근육통의 정도를 줄일 수 있다.
무산소 운동이란?
자, 이제 무산소 운동에 관해 이야기해 보자. 무산소 운동이란 4~20분 동안 하는 고강도 운동이다.
이렇게 하면 에너지가 대부분 힘과 근육 저항력, ATP, 포도당, 크레아틴 인산에서 비롯되므로, 신체에 산소가 추가로 필요하지 않다.
무산소 운동을 선택할 때 우리의 목표는 근육량을 늘리거나 근육의 ‘윤곽’을 드러내는 것이다. 추가로 심혈관 질환, 관절염, 허리 통증 등과 같은 건강상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이점도 함께 누릴 수 있다.
또한 더 강해지고, 근육 밀도를 개선하며, 신진대사를 높이고, 신체에 탄력을 선사하며, 외모를 개선할 수 있다.
유산소 운동과 마찬가지로, 무산소 운동을 하려면 적절한 준비 운동이 필요하다. 단련할 모든 근육을 데워야 한다. 마찬가지로 통증을 피하고자 운동이 끝나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가벼운 웨이트로 시작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무게를 추가할 것을 권장한다. 이렇게 하면 근육이 탄탄해지고 ‘윤곽’이 잘 드러나지만 반복되는 자극에 익숙해지지는 않는다.
체중 감량을 시도한다면 가장 흔한 효과가 체중 증량인 무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체중 증량은 높아진 근육량의 결과이다.
무산소 운동에 속하는 훌륭한 운동으로는 역도 또는 웨이트를 포함하는 다른 운동이 있다. 여기에는 운동 바, 덤벨, 머신 등이 있을 수 있다. 등척성 운동도 무산소 운동이다. 등척성 운동을 하려면 자신의 체중을 활용하거나 타바타를 해야 한다. 타바타는 20초 간격의 운동과 10초간의 휴식을 포함하는 방법이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운동을 선택하자,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차이점
보다시피,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주된 차이점은 지속 시간, 강도 또한 소비된 에너지이다.
자신의 상태와 목표에 가장 잘 맞는 운동을 알아보려면 신체 활동 전문가와 상담을 할 것을 권장한다.
전문가는 적절한 루틴을 계획하는 방법을 알고 우리가 해야 할 각 운동에 대해 지도할 수 있다. 한번 시도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askowski, E. 2019. ¿Qué es mejor: 30 minutos de ejercicio aeróbico cada día o una hora de ejercicio aeróbico tres veces a la semana?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es-es/healthy-lifestyle/fitness/expert-answers/aerobic-exercise/faq-20058561
- Benito Peinado P, J y otros. 2011. Gasto energético aeróbico y anaeróbico en un circuito con cargas a seis intensidades diferentes. RICYDE. Revista Internacional de Ciencias del Deporte. 2011 – https://www.redalyc.org/comocitar.oa?id=7101886600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