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6가지 팁

2019년 9월 8일
영양은 우리 신체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지금부터 소개할 단계와 권장 사항을 따르면 건강을 유지하고 피트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좋은 식생활을 따르는 게 필수적이다. 게다가, 좋은 영양은 운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적절한 식단을 따르지 않으면 피트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6가지 팁

1. 충분한 아침 식사를 하자

아침 식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마 수십 번이 넘게 들어 보았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아침 식사가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라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일부 사람은 아침 식사를 거르거나 건강에 해로운 아침을 즐겨 먹는다.

아침 식사는 하루의 첫 끼니다. 따라서 점심시간까지 몸이 버틸 수 있도록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받아야 한다. 또한, 아침에 일어났을 때는 몸이 최소 8시간 동안 금식 상태라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이상적인 아침 식사로는 천연 주스(무설탕), 커피, 그리고 토스트가 있다. 레시피를 아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음으로 지루할 일은 없을 것이다. 또한 가장 중요한 사실은 10분 이내에 맛있고 건강한 아침 식사를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설탕 섭취를 제한하자

설탕은 건강한 식생활의 진정한 적으로 간주한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구매하는 모든 식품은 설탕이 첨가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당뇨병을 앓거나 과체중인 사람들이 더 많아지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설탕 섭취를 제한할 것을 권한다. 대신 과일이나 건강한 탄수화물과 같은 천연자원으로부터 당분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종류의 과자 및 페이스트리, 패스트푸드 및 단 음료는 설탕과 트랜스 지방이 과도하게 함유되어 있음으로 피하는 게 좋다. 단 음식은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매우 인기가 많다. 그러므로 아이의 식단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6가지 팁

3. 섬유질을 섭취하자

섬유질은 소화 시스템 및 장 이동 능력에 필수적이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는 건 사실 매우 쉬운데, 빵, 쿠키 및 파스타를 통밀 버전으로 변형하고 흰 쌀을 현미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것의 차이점은 통밀 버전이 통곡물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갈색으로 이를 식별할 수 있다. 통곡물을 먹으면 며칠 만에 위장에 느껴지는 무거움이나 변비와 같은 문제가 개선되었음을 알게 된다.

4. 모든 식사에 과일과 채소를 포함하자

전문가들은 하루에 적어도 5번 식사를 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이는 온종일 포만감을 느끼고 에너지를 즐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이때 과일과 채소를 매 식사에 포함하는 게 중요하다. 

처음에는 따르기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달성하기가 어렵지 않다. 저녁 식사에 샐러드를 포함하고, 점심으로 채소를 먹고, 아침 식사와 함께 과일 주스를 마시고, 또 간식으로 과일을 먹으면 된다.

과일과 채소는 매우 다재다능하게 요리할 수 있다. 다양한 옵션이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레시피를 꼭 찾아보도록 하자. 이를 통해 비타민, 무기질 및 기타 영양소를 식단에 추가할 수 있다. 

5. 건강한 지방을 선택하자

몸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지방이 필요하다. 그러나 모든 지방이 같거나 신체에 같은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다. 그러니 항상 건강한 종류의 지방을 선택해야 한다.

건강한 지방 그룹에는 올리브유, 연어와 같은 생산, 혼합 견과류, 아보카도 및 해바라기 씨가 있다. 이러한 유형의 음식은 건강한 지방과 또 다른 유익한 영양소를 제공해 준다.

5. 건강한 지방을 선택하자

6. 소스 사용을 제한하자

대부분의 경우,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려고 하지만 결국 영양가는 없고 열량만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경우 비난받아야 할 성분은 바로 샐러드나 파스타에 첨가되는 시중 소스 또는 드레싱이다.

따라서 이러한 소스와 드레싱 사용을 즉시 중단하기를 권한다. 그 제품에 적힌 영양 성분을 들여다보면, 신체에 제공해주는 이점이 거의 제로에 가깝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대신 이러한 제품들은 많은 양의 포화 지방, 설탕 및 소금을 첨가하고 있다.

만약 소스와 드레싱을 좋아한다면 꼭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 쉽게 만들 수 있는 홈메이드 소스나 드레싱을 만들어 보자. 그렇게 하면 건강한 식생활을 따르는 동시에 맛있는 음식도 즐길 수 있다.

중요한 건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동시에 그 음식을 즐기는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지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를 선택해서 건강한 식생활에 접목시키기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