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질이 몸에 좋은 이유

2018년 11월 24일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다른 어떤 이유로 건강한 식생활을 하기로 했다면 섬유질이 우리 신체에 제공하는 이점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섬유질이 몸에 좋은 이유를 소개한다.

우리 몸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섬유질이 필요하며, 섬유질은 매일 먹는 식단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이다. 섬유질이 소화계통을 돕는 것 이외에도 신체에서 얼마나 많은 역할을 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어떤 음식에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을까?

전문가들은 매일 약 23g의 섬유질을 섭취하라고 권장한다. 섬유질은 다양한 종류의 음식에 함유되어 있어서 쉽게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 다음은 섬유질이 풍부한 몇 가지 식품이다.

  • 곡물: 귀리, 밀, 쌀과 호밀.
  • 과일: 코코넛, 대추와 비파나무 열매.
  • 견과류 : 아몬드나 호두, 초콜릿.
  • 말린 과일: 건대추, 건포도, 건자두.
  • 콩류: 병아리콩, 청대콩.
  • 해조류: 다시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소화를 촉진한다

섬유질의 가장 잘 알려진 이점은 소화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섬유질은 주로 장에서 활동하는데, 장이야말로 사람들이 가장 빨리 변화를 감지하는 곳이다. 섬유질로 인해 음식물이 장 속을 더 빠르고 쉽게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소화 촉진 효과 때문에, 섬유질은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권장되기도 한다.

따라서 매일 먹는 섬유질의 양을 늘리는 것은 변비를 가장 간단하고 자연적으로 해소할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변비를 약으로 해결하려 하기 전에 식단부터 바꿔보자. 단, 건강상의 문제는 개인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은 필수이다.

포만감을 유지해준다

섬유질의 또 다른 장점은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준다는 것이 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칼로리는 높지 않지만, 배가 부른 느낌을 준다. 이 포만감 때문에 배고픔을 느끼지 않고 몇 시간 동안 버틸 수 있다.

포만감을 유지해준다

과체중이거나 비만 문제로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이라면, 포만감을 주는 섬유질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지방을 축적하는 일 없이 몸에 필요한 연료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포만감까지 유지하면서 말이다.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샐러드와 과일이 있다. 샐러드나 과일은 그 종류만큼이나 요리 방식도 무궁무진하므로, 질리는 법 없이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샐러드 레시피를 통해 섬유질을 다채롭게 섭취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을 흡수한다

섬유질이 콜레스테롤을 흡수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중요한 점이다. 섬유질은 체내에 남아있는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끌어당겨 장을 따라 몸 밖으로 함께 배출되게 한다.

이렇게 섬유질은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을 100% 자연적으로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들에게 섭취가 권장된다.

그렇다고 해서 고혈압약을 먹을 필요가 없다는 말은 아니다. 다만 신체가 더 잘 기능하도록 도와주는 섬유질이라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두자는 의미이다.

혈당 수치를 조절해준다

섬유질이 몸에 좋은 마지막 이유는 바로 혈당 수치를 조절해준다는 것이다. 앞서 설명한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처럼, 섬유질이 혈당 수치 조절에 공헌할 수 있다는 점까지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당뇨 때문에 당 섭취량에 대해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경우라면 꼭 알아두자.

혈당 수치를 조절해준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의 또 다른 이점은 체내에서 천천히 흡수된다는 것이다. 당이 체내에 한꺼번에 유입되어 당 수치가 급증하는 고혈당 현상은 당뇨병 환자에게 치명적이다.

섬유질은 음식이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를 낮춰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혈당 수치에 민감한 당뇨병 환자들에게 특히 권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