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가당 섭취를 줄이면 얻는 이점

첨가당은 재료에 자연적으로 함유되어 있지 않은 설탕을 뜻한다. 즉, 제품의 생산 및 처리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추가되는 설탕이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첨가당의 섭취를 필수적으로 줄여야 한다.
첨가당 섭취를 줄이면 얻는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03 4월, 2019

이미 많은 사람이 권장량보다 훨씬 많은 양의 설탕을 섭취하고 있지만 첨가당 및 설탕은 대부분의 식품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첨가당 섭취를 줄이는 것은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 글에서는 설탕 섭취를 줄이는 방법과 그에 따른 몸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가 섭취하는 첨가당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첨가당을 추가한 음식은 맛이 더 좋아진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첨가당은 상당수의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식품에 함유되고 있다.

고기, 소시지, 간식, 빵, 유제품 등 거의 모든 식품 코너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첨가당이 들어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가 섭취하고 있는 첨가당에 대해 잘 알고 있을까? 정답은 ‘아니오’이다.

우리가 섭취하는 첨가당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첨가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조차 하지 못한 채 음식을 먹는다.

따라서 스스로 얼마나 많은 양의 설탕을 섭취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해보길 권장한다.

자신의 냉장고를 확인해보면 얼마나 많은 음식이 첨가당을 함유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설탕이 함유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쉬운 짠 음식 또한 첨가당이 함유하고 있다.

첨가당 섭취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첨가당을 섭취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다면 이제는 섭취량을 줄이고자 노력해야 한다. 위 실험에서 보았듯이 평소 구매하는 대부분 식품에는 첨가당이 들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식단에서 첨가당을 줄이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다.

첨가당 섭취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첨가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슈퍼마켓에서 장을 볼 때 영양성분표를 꼭 확인해야 한다. 확인 후 무첨가 당이 명시되어 있는 상품만 구매하도록 하자.

처음에는 무첨가 당 상품을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고 이로 인해 장을 보는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을 몇 차례 반복하면 어떤 식품이 첨가당 섭취를 줄이는 데 적합한지 곧 알게 된다.

또한, 장을 보는 비용이 조금 더 비싸질 수 있다. 하지만 첨가당 섭취를 줄이는 것은 정말 가치가 있는 일이다. 비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줄어든 첨가당 섭취에 우리 몸이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이에 대한 이점을 육체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첨가당 섭취를 줄여야 하는 이유

아직도 첨가당 섭취를 줄여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이라면 이를 줄여야하는 이유를 아래에서 살펴보자.

  • 첨가당 섭취를 줄이면 체중을 줄일 수 있다. 첨가당은 대부분의 식품이 가지고 있는 칼로리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만약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하며, 식단에서 첨가당이 함유된 음식을 천연 설탕만 함유된 음식으로 교체해야 한다.
  • 비만 위험성을 줄여준다. 첨가당은 칼로리 섭취량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어떠한 유익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 즉, 첨가당은 신체에 아무 이점을 주지 않고 오히려 체중 문제와 비만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패스트푸드에는 많은 양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은 선택임을 잊지 말자.
  • 첨가당 섭취를 줄이는 것은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줄여준다. 당뇨병은 점점 널리 퍼지고 있는 질병이다. 당뇨병 환자들은 첨가당이 들어있지 않은 식사를 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첨가당이 없는 식단은 인슐린 저항을 예방한다.
  • 또한 첨가당 미섭취는 폭식 및 갑작스러운 음식 욕구를 막아준다. 설탕의 중독성이 매우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배가 고프거나 긴장하거나 슬플 때 달콤한 음식을 찾게 된다. 설탕이 함유된 음식 섭취를 줄이면 폭식이나 갑작스러운 식욕을 줄여준다. 이는 불안감을 쉽게 느끼는 사람이나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 특히 매우 중요하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