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 고단백 식단의 이점을 알아보자

2019년 7월 20일
오늘의 글에서 단백질 함량은 많고 지방 함량은 적은 음식들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저지방 고단백 식단은 근육을 단련하여 몸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들 사이에서 사랑받는 식단이다. 다양한 식품군에서  단백질의 함유량은 많고, 지방의 함유량은 적은 식단의 재료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아래에서 저지방 고단백 식단이 근육을 단련하는 것 외에 어떠한 이점을 제공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대표적인 저지방 고단백 음식은 무엇일까?

아래에서 저지방 고단백 식단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음식 재료들을 소개한다.

  • 달걀: 달걀은 단백질 함유량이 많은 것 외에도 다양한 장점을 자랑한다. 특히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할 수 있다. 즉, 지방이 함유되지 않은 흰자만 손쉽게 골라 먹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달걀은 운동선수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파워푸드’가 되었다.
  • 닭고기: 닭고기는 칠면조 고기와 함께 지방 함유량이 가장 적은 고기로 유명하다. 그중에서도 특히 닭가슴살은 가장 많은 양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최고’로 건강한 닭고기 부위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흰 고기는 붉은 고기보다 훨씬 더 건강한 선택이라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하자.
대표적인 저지방 고단백 음식은 무엇일까?

  • 참치: 수많은 생선 중에서도 참치의 단백질 함유량은 단연코 1위다. 그뿐만이 아니다. 지방은 참치의 전체 구성 성분에서 단 1%를 차지한다. 그리고 참치는 통조림으로 생산되어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 음식에 활용하기도 쉽다. 그러나 참치의 단점은 염분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많은 양의 참치 통조림을 먹는 것은 피하도록 하자.

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저지방 고단백 식단

근육을 단련하는 이들에게 단백질은 필수 요소이다. 근육의 크기를 키움과 동시에 근육을 덮어 싼 지방층을 분해할 수 있다. 단백질과 적당한 운동량은 근육질 몸매를 만드는 유일한 조합이다.

근육의 모양을 잡을 때 지방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포화 지방 대신 불포화지방으로 대신하여 섭취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지방 섭취량을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

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저지방 고단백 식단

체중 감량 효과

앞서 언급하였듯이, 저지방 고단백 식단은 이름 그대로 지방 함유량이 적으므로 체중을 감량하려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지방을 많이 섭취하지 않아도 몸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백질의 함유량은 많고 지방의 함유량은 적은 식단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이유는 바로 이가 주는 ‘포만감’ 때문이다.

이 식단은 포만감이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어 살을 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힘든 것이 바로 ‘허기’ 아니겠는가.

면역력 강화를 돕는 저지방 고단백 식단

저지방 고단백 식단의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굉장히 중요한 마지막 이점을 소개한다.

아래에서 소개할 이 식단의 장점은 건강을 증진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므로 잘 알아두자.

면역력 강화를 돕는 저지방 고단백 식단

저지방 고단백 식단은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단백질의 섭취는 늘리고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은 체중 감량과 근육 단련에만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면역력을 키우는 데도 영향을 미친다.

즉, 이 식단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근육과 몸매 외에도 면역계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것이다.

단백질은 몸을 온갖 질병에서 보호하는 면역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 면역력이 약하다면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의 함유량은 적은 음식들을 먹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