펙틴은 운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2019년 6월 20일
펙틴은 운동에 도움이 되는 영양분으로 주로 사과 같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펙틴이 운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아마도 펙틴에 관해서 몇 번쯤 들어보고 궁금해한 적이 있을 것이다. 펙틴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으로 운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금 운동을 하든 안 하든 다음 글을 읽어두면 여러 가지로 참고가 될 것이다.

*대표 이미지가 없어서 첫 번째 이미지를 두 번 썼습니다

펙틴은 운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펙틴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탄수화물 중합체로 대개 사과, 오렌지, 포도와 같은 과일, 그리고 당근과 같은 채소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펙틴이라는 섬유소와 비슷한 기능을 하며 특정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은 아니지만 체내 독소와 노폐물 제거를 돕기 때문에 몸매 유지에 유익한 성분이다.

또 다른 펙틴의 장점은 소화에 관여하는 간과 담낭에 흡수된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것이다. 그 외에 펙틴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펙틴은 체중 감소를 도와서 운동에 영향을 미친다

다이어트 식단을 보면 당과 지방을 흡수하는 펙틴 성분이 든 음식이 많다.

2. 포만감 증진

펙틴이 다량 함유된 과일과 야채를 먹으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어 끼니 사이 허기를 느끼지 않는다.

3. 혈압 조절

펙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담즙 분비를 증가하는 다당류까지 포함하여 혈압을 조절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 처방식에서 자주 볼 수 있다.

펙틴은 다당류

4. 장운동 개선

설사나 변비와 같은 문제가 있다면 장운동을 활성화하는 펙틴이 함유된 과일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펙틴을 어느 정도 먹어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일까? 일일 권장 펙틴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15g이며 어린이 임산부와 고혈압 또는 알레르기가 있다면 적정량 이상 섭취해서는 안 된다.

펙틴은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

과일이 운동하는 사람에게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또 체중을 감량하고 싶거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싶은 사람들도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가장 건강한 과일로 불리는 사과에는 상당량의 펙틴이 함유되어 있다.

섬유소는 운동 초보부터 운동선수까지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수로 섭취해야 할 성분이다. 코치들이 운동 전, 특히 근력 운동 전에 과일을 먹으라고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펙틴은 천연 활력 보충제로 유산소 및 유산소 운동 효과를 높인다. 운동을 얼마 하지 않았는데도 지치는 것 같다면 펙틴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펙틴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게 해주지만 몸이 무겁거나 운동에 방해되지 않는다. 과식했을 때와 달리 부담 없이 운동할 수 있다.

펙틴은 운동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펙틴은 간단하게 사과를 생으로 먹거나 셰이크로 만들어서 운동 한 시간 전에 먹으면 좋은데 되도록 살충제나 화학 성분이 없는 유기농 사과를 선택하자.

펙틴은 장운동

믿기 어렵겠지만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사과를 통째로 먹으면 하루를 버티기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또 운동 후에도 허기를 크게 느끼지 않을 것이다.

또한 펙틴은 체내 당을 재분배하여 대사 증후군과 체지방 증가를 예방한다.

펙틴은 운동은 물론 근육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근육량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섭취해야 성분이니 셰이크나 식사 전후 간식으로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Mamani Crispin, P. L., Ruiz Caro, R., & Veiga, M. D. (2012). Pectina: Usos farmaceúticos y aplicaciones terapéuticas. Anales de La Real Academia Nacional de Farmac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