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차를 마시면 어떤 효능이 있을까?

말차는 말린 찻잎 전체를 부숴서 만든 녹차의 일종이다. 찻잎 전체가 들어가기 때문에 보통 녹차보다 카페인 함량이 높다.
말차를 마시면 어떤 효능이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7 5월, 2019

말차를 만드는 과정은 복잡하다. 시루에서 쪄낸 찻잎을 그늘에서 말린 후 잎맥을 제외한 나머지를 맷돌에 곱게 갈아서 분말 형태로 만든다. 그런 다음 물에 타서 마시는 차가 바로 말차다.

말차는 다른 차보다 다양한 효능을 제공한다. 비타민 A, B, C, E, K와 무기질 함량이 높으며 항산화 물질 및 기타 영양소도 다량 포함하고 있다.

말차를 마시면 어떤 효능이 있을까?

말차의 다양한 효능은 다음과 같다.

-항산화제 가루: UV 자외선의 부정적인 효과를 예방하며 가장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당뇨병 환자에게 유용: 말차를 마시면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콜레스테롤과 간 글루코스 수치가 떨어지므로 당뇨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혈당 수치를 조절해 줄 수 있다.

심혈관계 질환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유지하고 지질의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내장 기능 향상: 말차를 마시면 배변이 촉진되고 유해 화학물질과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

말차를 마시면 어떤 효능이 있을까?

-암 예방: 말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악성 암세포의 확산을 예방하고 세포 자멸을 촉진하며 다양한 암 발병률을 낮춘다.

신진대사 활성화: 말차는 신진대사를 크게 활성화하여 체내 지방 연소를 높인다. 또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첨가물이 없는 자연 음료이기도 하다.

-체내 독소 제거: 말차에 다량 함유된 엽록소는 자연적으로 체내 중금속과 독소를 배출하게 한다.

-면역체계 강화: 말차의 카테킨은 항생 효과가 있어서 건강에 좋다. 매일 한 컵씩만 마셔도 충분한 양의 칼륨, 비타민 A와 C, 단백질과 칼슘을 제공한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말차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라간다. 말차를 즐기는 사람은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낮다.

정신적 효능

-긴장 완화: 말차의 카페인 함량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찻잎에서 얻은 아미노산 성분 때문에 졸음이 오는 것 없이 긴장을 완화한다.

-집중력 향상: 말차는 기분, 기억력과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도파민과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한다.

-활력 수치 향상: 높은 카페인 함량으로 활력 수치가 상승하지만 다른 에너지 음료처럼 신경과민이나 고혈압 같은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다.

말차를 마시면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이나 음료수와 마찬가지로 말차에도 부작용이 있다.

-먹는 약이 있다면 최소한 약을 먹고 2시간 후에 말차를 마신다. 자칫하면 약의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위가 예민하거나 문제가 있다면 말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카페인 함량이 높기 때문에 위장 상태를 악화할 수 있다.

임산부는 말차를 적당량만 마셔야 한다.

말차를 마시면 생길 수 있는 부작용

-녹차를 원료로 만든 말차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 환자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말차는 부작용보다 건강을 돕는 효능이 많으니 의사와 상담 후 현재 건강 상태에 따라 적당량을 마시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nuccelli, G., Sotgia, F., & Lisanti, M. P. (2018). Matcha green tea (MGT) inhibits the propagation of cancer stem cells (CSCs), by targeting mitochondrial metabolism, glycolysis and multiple cell signalling pathways. Aging10(8), 1867–1883. https://doi.org/10.18632/aging.101483
  • Bressel Larrú, C. (2020). Análisis crítico sobre los “supuestos” beneficios de los superalimentos. Universidad Autónoma de Madrid.
  • González-Londoño, Sofía & Mora-Flórez, Juan-José & Viana-Viana, María-Isabel & Moreno, Freddy. (2022). Té matcha: Mecanismos moleculares y disminución de riesgo cardiovascular. Una revisión de la literatura.. 8. 58-65.
  • Yang, T. T., & Koo, M. W. (2000). Chinese green tea lowers cholesterol level through an increase in fecal lipid excretion. Life Sciences66(5), 411–423. https://doi.org/10.1016/s0024-3205(99)0060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