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 식품의 정의와 그 건강한 효능

2019년 9월 16일
사워크라우트, 케피르나 일본식 된장을 먹어본 적이 있는가? 이러한 발효 식품은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발효 식품은 수천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아주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빵, 치즈나 술 같은 음식도 발효 식품의 기술을 응용하여 탄생한 것이다.

최근 발효 식품 기술은 큰 인기를 누리며 거의 모든 슈퍼에서 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발효 식품을 판매할 정도다.

천연 발효 과정이 궁금하다면 이 글에서 발효 식품 기술 및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자.

발효 식품의 생산 과정

발효는 효모나 세균 따위의 미생물이 유기 화합물을 분해하여 알코올류, 유기산류, 이산화 탄소 따위를 생기게 하는 작용이지만 모든 식품을 발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식품이 발효되려면 박테리아의 영양분이 될 당분을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발효 과정은 인공적으로도 이뤄질 수 있는데 천연 발효는 식품에 박테리아가 저절로 생기는 것이고 인공 발효는 일부러 박테리아가 식품에 발생하도록 만든다.

발효 식품의 효능

앞에서 말한 것처럼 발효 식품은 건강에 좋은데 간단해 보이는 발효 식품의 건강한 효능알고 나면 깜짝 놀랄 것이다.

소화 능력 개선

배가 항상 더부룩하다면 전문가들의 추천대로 발효 식품을 먹어보기 바란다. 발효 식품의 미생물이 영양분을 소화하기 쉬운 간단한 분자로 만들기 때문에 소화 작용을 돕고 더부룩한 느낌을 없애준다.

발효 식품의 효능

독소와 노폐물 제거

발효 식품은 체내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는 데 특효다. 자연적인 해독 작용은 몸을 가볍게 하며 체중 감량을 돕고 신장, 간 또는 대장이 제 역할을 하도록 만든다.

영양분 흡수율 개선

발효 식품의 미생물이 영양분을 단순한 분자로 분해하므로 소화가 잘되며 영양분 흡수율도 높아진다.

장내 세균 증가

장에는 수백만 개의 미생물이 장내 세균총을 구성한다. 이러한 장내 세균총은 영양분 흡수, 면역체계 강화나 세균 발생을 예방하는 주요한 기능을 한다.

스트레스, 질병 또는 불균형한 식단으로 장내 세균총이 손상될 때가 있다. 장내 세균총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지키려면 발효 식품을 꾸준히 먹도록 한다.

발효 식품의 종류

발효 식품의 뛰어난 효능을 알고 나면 어떤 식으로 식단에 추가할지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발효 식품은 다양하므로 취향에 맞춰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 사워크라우트: 독일 전통 식품으로 양배추를 발효하여 샐러드처럼 먹거나 고기 요리에 곁들이기도 한다. 사워크라우트에는 비타민 C와 K가 특히 풍부하다.
발효 식품의 종류

이미지 출처: cuerpomente.com

발효 식품의 케피르

  • 콤부차: 콤부차는 신맛이 나는 동양 차로 잘 알려지지 않은 건강한 발효 음료다.
발효 식품의 콤부차

  • 미소: 중국과 일본의 기본양념으로 콩과 다른 곡류를 발효하여 국물이 있는 요리를 만들어 먹는다.
발효 식품의 미소

발효 식품은 오랜 세월 우리 건강에 도움을 줬으며 현재는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종류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더욱 넓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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