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다리를 가꿀 수 있는 운동법 4가지

2019년 11월 7일
집에서 예쁜 다리를 만드는 운동을 하고 싶다면 다음에서 소개하는 운동을 따라해 보자. 분명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시간과 여유 자금이 없어서 체육관에 가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집에서 운동하는 것도 좋다. 집에서도 다리를 가꿀 수 있는 운동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취향에 맞게 선택하자.

운동법에 따라 다리 운동 효과도 다르다. 다리 운동은 대부분 본인 체중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아령이나 저항 밴드를 활용하기도 한다.

다리 운동은 좁은 공간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으며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충분히 스트레칭하고 준비운동으로 몸을 푼 다음 본격적으로 운동한다.

집에서도 다리를 가꿀 수 있는 운동법 4가지

집에서 운동하면 체육관을 왕복하는 시간과 회원비를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다리 운동법을 잘 기억해두고 반드시 실천하자.

1. 스쿼트

집에서 다리를 가꾸는 첫 번째 운동은 고전적인 스쿼트다. 스쿼트는 단순하고 기본적인 운동으로 근육 단련에 효율적이면서 다른 장비 없이 운동 방법에 다양한 변화를 줄 수도 있다.

먼저 발을 엉덩이 너비만큼 벌리고 선 다음 등을 곧게 편 채 마치 투명 의자에 앉는 것처럼 무릎을 굽힌다.

최대한 오래 자세를 유지했다가 천천히 시작 자세로 돌아온다. 매일 스쿼트 자세를 유지하는 시간을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다.

다리를 스쾃

2. 집에서 다리를 가꿀 수 있는 캘프 레이즈

스텝을 활용하여 종아리 근육을 집중적으로 단련하는 캘프 레이즈 운동을 하려면 스텝에 한쪽 발을 반만 걸쳐서 체중을 유지하고 다른 발로는 균형을 잡는다.

스텝에 반만 걸친 발뒤꿈치를 땅에 뗐다가 붙였다가를 반복한다. 한 세트에 15회씩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며 운동한다.

다리를 캘프 레이즈

이미지 출처: elgranjohnny.com

3. 브리지

브리지 역시 간단한 방법으로 다리와 둔근을 다듬는 효과가 있다. 우선 자리에 누워서 팔은 양옆에 붙인다.

무릎을 세우고 천천히 엉덩이를 들어 몸을 다리 모양으로 만든다. 그 자세를 몇 초간 유지한 다음 서서히 처음 자세로 돌아간다.

다리를 브리지

4. 집에서 다리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최고의 운동, 버피

다리를 단련하면서 체중 감량까지 하고 싶다면 버피 운동을 추천한다. 먼저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굽힌 다음 몸을 숙여 손으로 바닥을 짚는다.

체중을 손에 싣고 양쪽 발을 뒤로 빼면서 플랭크 자세를 했다가 다시 처음 자세로 돌아와서 스쾃을 한다.

스쾃 자세에서 다시 팔을 위로 뻗고 점프한 다음 처음 자세를 취하고 땅을 짚는다. 한 세트당 15번씩 반복하자.

다리를 버피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무궁무진하다. 이 글에서 소개한 다리 운동은 전신 운동까지 되며 차츰 강도를 높여야 효과가 있다. 당장 몸을 움직이자!

  • Reis de Moura, J. A., Borher, T., Prestes, M. T., & Zinn, J. L. (2004). Influência de diferentes ângulos articulares obtidos na posição inicial do exercício pressão de pernas e final do exercício puxada frontal sobre os valores de 1RM. Revista Brasileira de Medicina Do Esporte, 10(4), 269–280.
  • Lavorato, M., & Pereira, N. (2008). La sentadilla ¿es un ejercicio potencialmente lesivo? Productosfortia.Com. Retrieved from http://www.productosfortia.com/la-sentadilla-es-un-ejercicio-potencialmente-lesivo.pdf
  • Giesbrecht Chaves, C. P., Corrêa Guerra, C. P., Gonçalves de Moura, S. R., Vieira Nicoli, A. I., Félix, I., & Simão, R. (2004). Déficit bilateral nos movimentos de flexão e extensão de perna e flexão do cotovelo. Revista Brasileira de Medicina Do Esporte, 10(6), 505–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