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빈도수를 결정할 때 주의할 사항과 팁

2020년 3월 11일
운동의 빈도수를 높이려면 꼭 알아둬야 할 사항들이 있다. 오늘의 글에서 그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매일 운동 결과를 향상하려면 운동의 빈도수를 높이는 게 중요하다. 이 말은 즉, 우리가 몸에 있는 모든 근육을 작동시키기 위해 더 자주 헬스장에 가야하고 또 올바른 방법으로 훈련해야 함을 의미한다.

헬스장에서 매일 다른 부위의 근육을 단련하는 건 분명 효과적인 운동 방법이다. 특정 부위의 근육들을 하루에 몰아 단련함으로써 다른 부위의 근육들이 회복할 수 있게 하므로 많은 이들이 이러한 방법을 채택하여 운동하고 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점이 있다. 운동을 부위별로 나누어서 하되, 일주일간의 회복 시간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운동의 빈도수를 결정할 때 주의할 사항과 팁

또한, 운동의 빈도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들을 잘 이해하고 고려한 후 운동 스케줄을 계획해야 한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운동의 빈도수를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들

1. 세트 수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바로 운동의 세트 수가 있다. 물론, 근육 단련의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근육 회복을 위한 시간도 늘어나야 한다. 이는 운동의 세트 수가 적을수록 회복 기간이 짧아진다는 뜻이다.

2. 운동의 강도

운동의 강도가 높을수록 회복 기간은 길어진다. 운동 빈도수를 높이고 싶다면, 운동의 강도는 천천히 높여주고 회복 기간도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의 빈도수를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들

3. 영양 상태

영양 상태는 운동의 빈도수 결정에 큰 역할을 한다. 단백질, 탄수화물 등이 가득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근육의 회복 속도가 향상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4. 회복

물론 회복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즉, 운동의 빈도수는 자신의 회복 속도를 정확히 파악한 후 결정해야 한다. 충분한 회복을 하지 못한 근육은 부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5. 운동

모든 운동의 회복 기간은 동일하지 않다. 즉, 운동의 종류와 강도를 고려하여 회복 기간을 계산해야 한다.

6. 근육의 크기

보통, 작은 크기의 근육들은 운동 횟수를 늘려도 회복 기간이 크게 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즉, 등 그리고 가슴과 같은 큰 근육이 있는 신체 부위는 근섬유의 양이 많기 때문에 필요한 회복 기간도 길어진다.

6. 근육의 크기

운동의 빈도수를 높이는 팁

위에서는 운동의 빈도수를 늘릴 때 주의해야 할 점들에 관해 알아봤는데, 이제는 운동 빈도수 늘리는 팁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주의할 점과 팁들을 잘 읽고 자신에게 적절히 적용해보자.

  • 좋은 영양 상태, 영양 보조제.
  • 세트 수, 강도 조절.
  • 작은 근육 단련.
  • 단순한 운동.
  • 회복 속도의 이해.

운동의 빈도수를 결정할 때 주의할 사항과 팁: 결론

오늘의 글을 마치기 전에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다. 운동 빈도수를 높여 더 큰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몸이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루 최소한 7시간의 취침으로 근육 회복을 돕도록 하자.

운동 전후에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부상의 위험을 줄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오늘의 글에서 소개한 팁들로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