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운동으로 체력을 향상하는 방법
사회성이 좋은 사람은 늘 사람들에 둘러싸여서 단체 운동을 즐긴다고 생각하지만, 개인 활동을 즐기는 사람 중에도 단체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단체 운동으로 어떻게 하면 체력을 향상할 수 있는지 이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성격에 상관없이 단체 운동은 여러 면에서 체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는 운동선수로서 우리가 성장하는 방법 및 그것이 왜 좋은지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단체 운동으로 체력과 동기를 향상하자
운동선수가 최고의 성적을 거두려면 높은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동기가 없으면 고난을 극복하고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기 힘들기 때문이다.
동기 부여는 각자의 책임이지만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힘을 받을 때도 있다. 함께 운동하는 팀원들의 격려를 받으면 목표에 한결 도달하기 쉽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다.
기본적인 신체 능력뿐만 아니라 단체 운동으로 팀원 간의 유대감을 높여서 서로 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고도 말한다.
상호 지원
인간의 기본적 심리 욕구에는 타인의 격려가 포함된다. 제삼자의 지지는 안정감을 주고 지지를 받은 대상은 여러 방면에서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운동선수들 사이에서 팀원 간의 격려는 더 나은 성적을 거두고 싶은 욕구를 높여 좋은 성적을 거두게 하고 인간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운동 성능 향상에 대한 압력
단체 운동에서 개인의 체력은 팀 전체가 좋은 성적을 거두는 중요한 요소다.
어떤 팀원의 실력이 뒤처져 팀의 약점이 된다고 무조건 따돌림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모두가 합심하여 그 팀원의 실력 향상을 돕기도 한다.
팀원이 모두 단합하여 부족한 팀원을 도우려고 하면 개인은 물론 팀 전체의 실력과 단결심까지 개선될 수 있다.
신체적 성과 및 포지션의 상승
팀에 소속된 개인은 팀원과 개인 선수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또 이를 위해 각 개인의 능력에 맞게 역할 또는 포지션이 주어진다.
예를 들어 축구팀에는 각자 맡은 포지션이 있으며 서로 최선을 다해 협력해야만 팀이 승리할 수 있다. 이 중에서 팀원들의 대표인 주장은 감독의 지시를 전달하고 상황에 맞는 판단을 내려 팀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담당한다.
팀의 주장은 운동 능력뿐만 아니라 팀원 간의 관계 유지에도 뛰어난 인재로 다른 팀원들의 귀감이 될 수 있어야 하니 책임감이 막중하다.
한 팀에서 주전으로 뛰고 싶다면 개인 훈련은 물론 단체 훈련도 성실히 임하여 실력을 키워야 한다.
단합을 통한 신체적 성능 향상
단체 운동은 혼자서 운동할 때보다 인성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서 소속된 개인의 자존감, 자신감, 공감력과 함께 동기를 높이는 촉진제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팀원과 감독의 지지는 아무리 어려운 목표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부여하므로 운동선수로서 발전하고 싶다면 단체 운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in, G., Baretta, E., Moreno-Murcia, J. A., & Nodari Júnior, R. J. (2017). Autonomy support, motivation, satisfaction and physical activity level in physical education class. Universitas Psychologica, 16(4), 1–12. https://doi.org/10.11144/Javeriana.upsy16-4asms
- Cantú-Berrueto, A., Castillo, I., López-Walle, J., Tristán, J., & Balaguer, I. (2016). Estilo interpersonal del entrenador, necesidades psicológicas básicas y motivación: Un estudio en futbolistas universitarios Mexicanos. Revista Iberoamericana de Psicologia Del Ejercicio y El Deporte, 11(2), 263–270.
- Moreno-Murcia, J. A., Conte-Marín, L., & Borges-Silva, F. (2008). Necesidades psicológicas básicas, motivación intrínseca y propensión a la experiencia autotélica en el ejercicio físico. Revista Mexicana de Psicología, 25(2), 305–312. Retrieved from http://www.redalyc.org/articulo.oa?id=24301630801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