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를 하면 고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
높은 혈압 또는 고혈압은 서반구 성인 3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매우 흔한 문제이다. 이러한 질환은 심혈관 및 뇌혈관 문제, 심부전, 신장 질환의 위험을 매우 높인다. 그렇다면 고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을까?
고혈압의 증상은 혈압이 이미 위험할 정도로 높을 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항상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질환이 ‘소리 없는 살인자’로 알려진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다행히 고혈압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약물 치료법이 있다. 하지만 높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다른 조치를 따를 수도 있다.
고혈압과 스트레스
혈압은 혈액이 순환계를 지날 때 동맥을 통과하면서 가하는 힘이다. 이러한 압력은 수행하는 활동과 스트레스에 따라 온종일 달라질 수 있다.
활동이 격렬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혈압이 올라간다. 그에 반해 신체가 휴식을 취하면 압력이 떨어진다.
만성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이나 당뇨병, 신장 질환, 호르몬 변화와 같은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도 고혈압을 유발하며, 조절하기 어려운 요인이다.
스트레스는 외부 요인으로 우리 몸에 가해지는 압박이다. 하지만 두 사람이 같은 상황에서 서로 다른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 한 사람에게는 상황이 위협적일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다른 정도이거나 전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각자 겪어야 하는 다양한 상황을 조절할 수는 없지만, 되도록 제일 나은 방법으로 상황에 대처할 수는 있다. 이렇게 하면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높은 스트레스 수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가를 하면 스트레스 조절에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로 고혈압이 발생하거나 심해진 사람은 흔히 약물치료를 받을 때도 수치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요가가 최고의 지원군이 될 수 있다.
수천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요가는 스트레스로 인한 고혈압을 조절하는 건강하면서도 자연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요가를 하면 전체적인 관점에서 많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요가는 몸, 마음, 감정 사이에 존재하는 직접적인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요가를 하는 것은 우리의 생각을 잠재우는 방법이며, 신경계를 가라앉히고 심장 박동 수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요가 자세를 통해 마음과 근육이 깊은 이완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이완 상태는 고혈압 치료에 매우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다.
요가에는 호흡 조절 기법 또는 프라나야마가 포함된다. 의식적이고 통제된 형태의 호흡에는 높은 혈압을 즉각적으로 안정시키는 능력이 있다.
요가를 통해 습득할 수 있는 호흡 기법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 과민증 환자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호흡을 조절하는 것은 항상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고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아사나
아사나라고도 하는 일부 요가 자세나 운동은 고혈압 관리에 특히 도움이 된다. 대체로 요가는 이완 효과가 있으며 신경계의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고혈압을 낮추는 데 있어 다른 자세보다 더 효과가 있는 특정 자세가 있다.
바로 요가 역자세가 이에 해당한다. 역자세는 몸통, 다리, 복부가 가슴 위로 가도록 자세를 취해 중력의 영향을 뒤바꾸는 것이다. 이러한 운동은 혈액을 더 빨리 순환하여 압력을 완화하므로 순환계에 매우 중요한 변화를 일으킨다.
호흡 기법은 특히 혈압 조절에 유익한 운동이다. 요가는 우리에게 의식적으로 호흡하도록 가르친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신체에 영양을 공급하고 마음을 가라앉힐 힘이 생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