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스트레칭은 운동의 기본으로 인대, 근육 및 관절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하는 정확한 이유를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움직임과 유연성을 향상하기 위해 한 자세를 유지하는 동작을 말하지만 어떤 스트레칭 동작은 오히려 운동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운동 전후, 언제 스트레칭을 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
스트레칭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스트레칭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효과가 있다.
- 근육 경련과 부상 예방
- 근육에 산소 공급
- 운동 능력 향상
- 힘줄, 관절, 인대 및 근육 강화
- 기동성 개선
- 근섬유의 젖산 분비량 감소
- 전반적인 유연성 향상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하면 건강해지는 동시에 몸의 기능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운동 종류에 따라 필요한 유연성 수준도 다르다. 예를 들어 육상 선수는 체조 선수만큼 유연할 필요가 없다.
운동 전후 스트레칭은 운동 효과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스트레칭을 통해 자세를 개선하고 근육을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하는 법: 역동적 스트레칭과 정적 스트레칭
운동 전후 스트레칭은 각각 다른 역할을 하므로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해서는 안 된다.
운동하기 전이라면 역동적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을 마친 후라면 정적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적합하다.
역동적 스트레칭
역동적 스트레칭은 신경계를 자극하고 운동 전 근육을 준비하는 과정이므로 관절 돌리기 같은 동작을 포함하며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 실시한다.
역동적 스트레칭은 혈액 순환을 향상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며 준비 운동과 마찬가지로 운동하기 적합한 몸 상태를 만든다.
가장 도움이 되는 역동적인 스트레칭 동작은 다음과 같다.
- 다리 들기
- 발목, 팔목과 머리 돌리기
- 뜀뛰기
- 팔 벌려 뛰기
- 래터럴 런지
- 골반 돌리기
- 정적 스트레칭
정적 스트레칭은 운동을 마무리하면서 해야 하는데 동작 별로 약 20~3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정적 스트레칭은 운동으로 긴장한 근육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한 동작을 유지하는 정적 스트레칭은 역동적 스트레칭보다 사지를 늘려서 유연성을 향상하는 데 좋고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여 긴장을 풀어준다.
정적 스트레칭 동작은 아래와 같다.
- 몸을 숙여서 발끝에 닿게 하는 앞으로 숙이기
- 요가 자세
- 필라테스
- 엎드려서 엉덩이 들기
정확한 동작
스트레칭 동작을 정확히 알아야만 부상을 피할 수 있다. 운동 전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지만 근육이 다치는 일을 피하려면 준비 운동에도 공을 들여야 한다.
스트레칭하면서 살짝 근육이 땅기는 느낌이 나는 것은 괜찮지만 너무 과하게 해서는 안 된다. 무작정 근육을 늘리면 위험할 수 있으니 혈액 순환이 향상될 정도로만 적당히 한다.
비슷한 이유로 정적 스트레칭을 운동 전에 하면 근육 파열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또한, 외상을 피하려면 전신 근육을 모두 풀고 편안한 복장, 충분한 수분 및 영양 공급은 물론 호흡에도 신경 써야 한다.
요약하자면,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할 경우 운동 효과를 향상하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니 잊지 말고 챙겨서 해보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hrier, I. (2004). Does Stretching Improve Performance? Clinical Journal of Sport Medicine, 14(5), 267–273. https://doi.org/10.1097/00042752-200409000-00004
- Spring, H., Schneider, W., & Tritschler, T. (1997). Stretching. Orthopade, 26(11), 981–986. https://doi.org/10.1007/s001320050183
- Behm, D. G., & Chaouachi, A. (2011, November). A review of the acute effects of static and dynamic stretching on performance. European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 https://doi.org/10.1007/s00421-011-1879-2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