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성 또는 자기 동기 부여는 얼마나 중요할까?
자발성 또는 자기 동기 부여가 운동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은 적다. 자발성은 남이 시키거나 요청하지 않는데도 자기 스스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특성을 말한다. 격려나 장려 같은 방식의 동기 부여와는 차이가 있다.
훈련 과정에서 장애를 극복하고 장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려면 자발성이 필수다. 외적 요소에만 의존하면 성공하기 어려우므로 이번 글에서 자발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스스로 동기 부여 하는 방법도 이야기해보겠다.
자발성 정의
자발성은 외부 도움 없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메달 같은 보상 여부에 관계없이 활동하는 것은 동기 부여의 본질적 의미에 부합한다.
세계 챔피언을 목표로 장기간 노력하려면 높은 자발성 없이는 목표를 이루기 어렵다.
부상을 극복하려는 운동선수도 힘든 재활 과정을 견디고 장기 목표에 집중하려면 자발성이 큰 도움이 된다.
자발성 향상하는 방법
자발성의 정의와 중요성을 알았지만 어떻게 해야 끊임없이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다음에서 장기간 동기를 잃지 않고 훈련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설명하겠다.
1. 자신감 키우기
끈기 있게 운동하려면 자신이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신념이 필요한데 이를 두고 자신감 또는 자기 효능감이라고도 부른다.
자신감을 키우면 어떤 일이든 꾸준히 노력할 수 있다. 성공할 수 있다는 신념이 있으면 장기간 목표에 집중하며 난관에 좌절하지 않는다.
2. 현실적인 목표 세우기
자발성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자발성을 키우는 방법 하나는 바로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기다.
단기 목표는 동기 부여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데 진행 과정을 점검하고 운동량을 늘리거나 어려운 목표를 달성할 때 효율적이다.
자발성은 단순히 운동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스페인 스포츠 심리학 저널에 따르면 자발적 목표 관리는 학업, 업무와 사생활에도 적용된다.
3. 모범적인 선수 본받기
프로 선수의 공통점은 끈기와 인내,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프로만큼 혹독한 훈련이나 어려운 목표를 세울 필요는 없지만 프로의 정신적인 면은 본받을 점이 많다.
예상을 깬 프로들의 명승부와 그에 얽힌 사연은 소중한 영감의 원천이다. 평범한 사람들도 프로들이 어떻게 부정적인 상황과 장애를 극복했는지 알아두면 유익하다.
자발성을 가지고 최선 다하기
자발성 키우기는 운동 기술과 능력을 얻기 위한 훈련 과정과 비슷하다. 집중해서 노력하면 차츰 발전하는 자발성은 힘든 상황에서 감정 조절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코스타리카 국립대 우레냐 보닐라 박사는 외적 보상으로 동기 부여를 한 선수도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선수만큼 훈련에 매진한다고 말한다.
외적 보상으로 인한 동기 부여는 위험한 전략이다. 외적 보상에 느끼는 만족도는 변화할 수 있으니 오직 자발성만이 자기 능력을 백분 발휘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ernández, J. G., y de los Fayos, E. J. G. (2009). Plan de entrenamiento psicológico en el deporte de la petanca: en búsqueda del rendimiento grupal óptimo. Revista de psicología del deporte, 18(1), 87-104.
- Ureña Bonilla, P. (2003). El entrenamiento psicológico en el deporte de alto rendimiento. https://repositorio.una.ac.cr/bitstream/handle/11056/18390/El%20entrenamiento%20psicol%C3%B3gico%20en%20el%20deporte%20de%20alto%20rendimiento.pdf?sequence=1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