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의 원인

2018년 11월 19일
불면증의 증상은 쉽게 잠자리에 들지 못하고, 수면 시간이 짧고, 밤새 깨어 있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불면증으로 인해 온종일 피로를 느끼거나 너무 이른 아침에 일어나기도 한다.

이번 글에서는 불면증의 원인에 대해 살펴본다.

불면증은 가장 흔한 수면장애이다.  불면증이 있으면 밤에 잠들기가 어렵거나, 한밤중에 끊임없이 잠에서 깰 수 있다.

불면증의 유형

급성 불면증은 짧은 시간 동안만 지속한다. 급성 불면증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유형으로, 스트레스, 정신적 충격 또는 압박감이 그 원인이다. 이런 경우, 불면증 증상은 보통 며칠 혹은 길면 몇 주 동안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장기간 나타나는 만성 불면증도 있다. 만성 불면증은 한 달 혹은 그 이상 지속할 수 있다. 만성 불면증은 대부분 건강 문제나 다른 수면 장애와 같은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카페인, 담배, 술과 같은 물질들도 만성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불면증의 유형

불면증의 원인

1. 우울증과 불안. 삶의 질, 신체 건강, 혹은 근본적인 정신 질환 때문에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 몇 년간 주로 사회생활에서의 압박 때문에 우울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2. 전자기기. 과도한 전자기기 사용은 우리의 ‘생체시계’ 리듬을 방해하고, 잠들 수 있도록 돕는 호르몬 생성에 변화를 일으킨다. 

매일 밤 자기 전 몇 시간 동안은, 몸을 느긋하게 해야 한다. 잠들기 전에 격렬한 활동을 하거나 전자기기를 사용하면 우리는 계속 깨어있게 된다. 

3. 집에서 일하는 것. 직업상 온갖 통신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렇게 되면 수면의 질에 나쁜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여가활동 및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자유시간을 꼭 가지라고 말한다. 장시간 일하고, 자신만의 시간을 갖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발생하게 된다.

건강과 관련된 원인

4. 건강 문제: 관절염, 두통, 천식과 심부전, 갑상선 활성과 위장 장애와 같이 만성 통증이 있는 질병들은 다른 질병보다 더 불면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거나 장기간 스트레스를 받으면, 정신적 고통뿐만 아니라 불면증이 발생하게 된다. 

스트레스를 줄이려면, 활동을 계획하고 시간 관리를 해야 한다.

불편한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배우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필요하다면 도움을 구하라.

6. 약물치료. 일부 약물은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다.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 대체 요법에 관해 의사와 상의를 해보는 것이 좋다.

7. 폐경기: 이 시기에 불면증을 개선하는 방법의 하나는 더워서 깨지 않고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침실을 낮은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다.

수면제는 가능한 한 피하고, 매일 운동하고, 자기 전에 카페인, 술, 시리얼, 우유와 같은 음식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생활 습관과 관련된 원인

8. 나쁜 생활 습관: 수면을 방해하는 나쁜 습관에는 낮잠, 밤에 하는 운동, 과식, 과도한 수분 섭취 또는 불규칙한 취침 시간 등이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 몸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될만한 방법을 사용해 보자.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는 것도 좋고, 뜨거운 물에 목욕하는 것도 휴식하는 방법이다.

9. 카페인 섭취: 카페인은 강력한 각성제로 분명 수면에 방해가 된다.

커피, 차, 소다, 초콜릿은 모두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잠들기 전 최소한 6시간 동안은 카페인 섭취를 피하라.

알코올 또한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생활 습관과 관련된 불면증

약을 먹지 않고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인지행동치료라고 한다. 

이 치료는 수면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치료사와 이야기하면서 함께 분석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 치료의 목적은 긴장을 풀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또한, 숙면을 돕는 다양한 약물이 있다. 어떤 약은 짧은 시간 동안만 먹어도 되고, 다른 약은 더 오랜 시간 동안 먹어야 하기도 한다.

약물치료를 원한다면, 약의 효과와 부작용에 관해 의사와 상의하라.

그러나 많은 약물이 불편함을 유발하거나 중독성이 있을 수 있음을 명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