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의 유형
이 글에서는 몇 가지 알레르기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자.
“알레르기”란 보통은 사람에게 무해한 물질에 대한 면역 반응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몸이 그런 물질(항원)에 노출될 때, 많은 종류의 알레르기가 특유의 특정한 징후와 증상으로 나타난다. 알레르기는 음식 섭취를 통해 나타날 수도 있고, 호흡을 통해 들이마실 때 또는 피부 접촉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다.
알레르기의 유형
알레르기의 유형 – 천식
천식은 호흡기에서 자체적으로 나타나며, 주로 기도의 만성 염증과 관련이 있다. 천식은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몇 가지 예를 들면 호흡 곤란, 흉압, 연달아서 하는 기침 등으로 나타난다.
천식의 주요 증상은 천명(숨 쉴 때 나는 휘파람 소리), 흉부 압박감, 그리고 기침이다. 기침은 이른 아침과 밤에 더 잦은 경향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시간에 따라 달라진다. 환자에게 아무 증상도 나타나지 않고 편안한 기간도 있지만, 증상이 훨씬 나빠지는 위기 상황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기도가 완전히 막힐 수 있다. 그래서 폐가 가스 교환이라는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그 결과 신체의 주요 기관들이 그들의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최악의 경우에, 천식 발작은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알레르기의 유형 –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코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형태의 알레르기이다. 주요 증상으로는 비루, 재채기, 코 가려움증, 비충혈, 그리고 후비루가 있다.
이런 증상 때문에 병원에 가면, 의사는 콧구멍 내부를 먼저 검사할 것이다. 코선반의 점액에 염증이 있는지, 또는 점액이 붉은색이나 보라색을 띠는지 검사하게 되는데, 이는 비염의 징후이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이런 염증은 인후를 충혈되게 하는 원인이 된다.
다른 흔한 증상으로는 충혈된 눈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눈이 따갑고 눈물이 자주 난다. 이 상태의 환자는 호흡 곤란을 경험해 축농증까지 올 수 있다. 또한 두통과 불쾌감, 또는 불안감이 생길 수도 있다.
결막염
결막염이란 안구와 안검을 결합하는 막에 염증으로 나타나는 감염을 말한다. 눈꺼풀 안쪽을 덮고 있는 이 점막 조직을 결막이라 한다. 이 결막은 안구의 뒤쪽까지 이어진다.
눈의 결막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적색화, 광선공포증, 그리고 과도한 눈물 등이 있다. 결막염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감염된 눈에 눈꼽이 심하게 끼거나 림프절의 크기가 비대해 질 수 있다. 이런 증상은 1주∼3주동안 지속할 수 있다.
피부염
이는 피부의 진피층에 일어나는 피부 감염 상태를 말한다. 감염형태는 여러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징후에 따라 여러 이름을 붙였는데 습진, 건선, 비강진 등이 그 예이다.
이런 종류의 알레르기 반응은 신체에서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이 증상은 급성, 아급성, 또는 만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몸 전체에 걸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것부터 피부의 국소적인 부분에만 나타나는 등 강도 또한 다양하다.
두드러기
두드러기는 매우 흔한 알레르기 증상이며 많은 종류의 부종 병변이 피부 위로 올라오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제한된 윤곽을 가지며 홍반성 구진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 질환에는 가려움증이 동반된다.
이런 종류의 알레르기가 가지는 병변을 “두드러기”라고 부른다. 두드러기는 발생 후 2∼6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이런 구진의 한 가지 고유한 특성은 두드러기가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같은 자리 또는 다른 자리에 다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두드러기가 사라지고 나서 몇 시간 또는 며칠 뒤에도 일어날 수 있다.
다른 종류의 알레르기
가장 중요하고 흔한 종류의 알레르기는 우리가 앞에서 이미 언급한 것들이다. 하지만 이들 말고도 우리는 다른 많은 종류의 알레르기를 발견할 수 있다. 다음은 몇 가지 알레르기의 목록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