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포지션에 관해 알아보자

2020년 3월 15일
농구를 시작하고 싶다면, 다양한 농구 포지션에 관한 오늘의 글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지금부터 다양한 농구 포지션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농구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운동 중 하나이며, 요즘에는 많은 어린이가 전문적으로 농구를 시작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자신의 포지션을 정하기 전에 알아둬야 할 점은 바로 신장과 체격의 중요성이다. 키가 큰 선수들은 주로 센터 포지션을 맡고 상대적으로 키가 작거나 볼 컨트롤에 탁월한 선수들은 포인트 가드 포지션을 맡는다.

농구는 5명이 한팀으로 모두 각기 다른 역할과 책임이 있다. 농구팀은 포인트 가드, 슈팅 가드, 파워 포워드, 스몰 포워드 그리고 센터로 구성된다.

각각의 포지션에는 주어진 책임과 임무가 모두 다르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농구 포지션에 관해 알아보자

포인트 가드

포인트 가드는 경기 중 공을 가지고 있는 시간이 가장 긴 포지션으로 주로 공의 순환을 책임진다. 즉, 포인트 가드 포지션을 맡기 위해서는 볼 컨트롤에 소질이 있고 패스에 능숙해야 한다.

또한, 공 패스를 위해 가장 적절한 때와 적합한 동료 선수들을 빨리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포인트 가드는 상대 팀 코트로 공을 몰고 가 공격적인 경기를 주도해야 하기도 한다. 주로 이 포지션을 맡는 선수들은 3점 슛에 강하지만, 이는 꼭 필요한 능력은 아니다.

슈팅 가드

슈팅 가드는 득점이 주 임무인 포지션이기 때문에 주로 팀 최고의 ‘슈터’가 맡게 된다. 코트의 다양한 포인트에서 득점을 만들어 내야 하는 이 포지션은 공격적인 경기에도 특화되어 있어야 한다.

농구 포지션에 관해 알아보자

그러한 이유로 슈팅 가드는 포인트 가드와 힘을 합칠 때가 많다.

또한, 상대 팀을 공격하면서 볼 컨트롤을 완벽히 수행해야 하며, 재빠른 드리블 실력과 경기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슈팅 가드는 수많은 농구인이 우러러보는 전설적인 선수 마이클 조던의 팀 내 포지션이기도 했다.

스몰 포워드

스몰 포워드 다양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포지션이다.

공격 포지션 그리고 수비 포지션이기도 한 스몰 포워드는 슈팅 가드와 같이 다양한 포인트에서 득점에 성공해야 하는 역할이 있다.

또한, 동료 선수들이 경기를 잘해나갈 수 있도록 상대 팀의 공격을 최대한 막아내야 한다.

스몰 포워드는 상대 팀 선수들의 스크린과 블록을 막아내야 하므로 힘이 센 선수들이 맡아야 하는 포지션이다.

또한 포워드 포지션인 만큼 공격적인 리바운드도 해낼 수 있어야 하며 볼 핸들링 기술 또한 요구된다.

파워 포워드

파워 포워드 포지션을 맡기 위해서는 다양한 능력과 기술이 필요하다.

파워 포워드는 다른 포지션을 보호하고 도울 수 있어야 하기에 키가 크고 체격이 좋은 선수들이 맡게 되며 훌륭한 수비 실력 또한 요구된다.

스몰 포워드와 마찬가지로, 이 포지션 또한 수비 및 공격을 모두 해내야 한다. 파워 포워드는 리바운드와 경기 진행에 중심축을 맡는 포지션이다.

케빈 가넷, 팀 던컨, 래리 버드 그리고 스페인 출신 선수 파우 가솔과 같은 최고의 선수들이 바로 이 포지션을 맡았었다.

파워 포워드

센터

마지막으로 소개할 센터 포지션은 보통 팀 내에서 힘이 가장 세고, 최장신인 선수가 맡는다.

센터는 주로 농구대 주변에 배치되며 공격적인 경기에 능숙해야 한다. 이 포지션의 두 가지 주 임무는 바로 농구대 수비 및 코트 전반에 걸친 리바운드다.

센터가 득점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바로 공격적인 리바운드에 있다.

결론

지금까지 다양한 농구 포지션들에 관해 알아봤다. 나에게 적합한 포지션이 무엇이든 간에 농구할 때 최선을 다하여 최고의 플레이를 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