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 달리기를 위한 필수품 알아보기
자연을 사랑하고 신체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산악 달리기를 좋아할 수밖에 없다.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산악 달리기를 할 때도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준비물이 있다.
세월이 흐르면서 달리기를 위한 장비도 다른 스포츠 장비처럼 많은 발전이 있었다. 특히 산악 달리기는 다른 운동보다 외부적인 요소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운동 중 불편함이나 통증을 경감하기 위해 운동용품의 재질은 점점 가벼워지고 보호성이 좋아졌다. 산악 달리기 경험자라면 벌써 필요한 용품들을 갖췄을지 모르지만, 초심자라면 다음에서 설명하는 산악 달리기용품들을 참고하도록 하자.
산악 달리기를 할 때 필요한 용품
산악 달리기를 하는 사람이라면 운동에 집중할 수 있는 용품들을 갖춰야 한다. 다음의 산악 달리기 필수용품들을 기억해두도록 하자.
1. 산악 달리기를 위한 운동화
운동화는 달리기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도구다. 시중에 다양한 디자인, 무게와 내구성의 운동화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운동화 사양은 편안함이다.
운동화 선택은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에 달렸지만 무겁지 않고 내구성이 강한 제품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경사를 달릴 때 넘어지지 않도록 접지력이 좋아야 한다.
2. 운동복
운동화처럼 산악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은 운동복도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산 날씨는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비바람으로부터 몸을 잘 보호해야 한다.
하의는 타이츠처럼 몸에 잘 맞는 디자인이 유용하다. 움직이기 편하고 산길을 달릴 때 주변 관목에 걸릴 일이 없기 때문이다.
날씨가 춥다면 모자와 목 보호대를 하고 보온 셔츠를 입도록 한다. 긴 양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배낭
배낭은 운동 거리와 시간에 따라서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한다. 가볍게 짐을 챙길 수만 있다면 항상 배낭을 메는 것도 편리하다.
산악 달리기를 할 때 배낭의 용도는 휴대용 물통, 안경, 여분의 옷, 우비, 응급약품과 과일 등 비상시 필요한 물품을 챙겨서 넣는 것이다.
또 여분의 운동화도 챙길 수도 있다. 새 운동화를 신고 달릴 생각이라면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노면 종류에 따라 운동화를 선택하면 당황할 일이 없다.
경사를 달려야 한다면 아주 작은 무게도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으니 최소한의 필수용품만 챙기도록 한다. 배낭 무게 때문에 근육이 더 빨리 지치거나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
4. 계측기
지도와 나침반은 필수용품이지만 대신 GPS 기기를 챙기는 것도 좋다. 또한 휴대전화에 앱을 설치해서 이동 경로를 기록할 수도 있다.
항상 예정된 경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현재 위치를 파악한다. 길을 잘못 들어서면 몇 시간씩 일정이 지연되거나 위험 지역에 들어설 수 있다.
5. 기타 용품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또 다른 실용적인 용품들이 있다. 우선 달리기 주자용 레깅스는 운동화에 흙과 돌이 들어가는 것을 예방한다.
자외선으로부터 눈과 얼굴을 보호해줄 모자와 안경을 쓰기를 추천한다. 넘어지거나 추락하는 일이 없도록 땅에서 눈을 떼지 않는다. 해를 바로 보고 달려야 한다면 추락이나 넘어질 가능성이 더 크다.
산악 달리기를 위한 마지막 조언
아스팔트에서만 달리던 사람들은 대개 산 지형에 관해 잘 알지 못한다. 산은 변화무쌍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울퉁불퉁한 표면도 많기 때문에 잘못 달리면 발 부상을 조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모든 다른 신체 활동처럼 점차 단계를 높여야 한다. 그 어떤 용품보다 점진적으로 신체 능력을 향상하고 한계치를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모든 사항을 염두에 두고 산악 달리기를 즐기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혼자 산악 달리기를 할 경우 핸드폰을 꼭 챙기고 항상 누군가에게 예상 경로를 알려주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