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운동 수행 능력을 최대화하는 회복과 휴식

2분
운동 수행 능력을 최대치로 발휘하려면 무리해서 운동하지 말고 회복과 휴식에 주의해야 한다.
운동 수행 능력을 최대화하는 회복과 휴식
마지막 업데이트: 01 2월, 2021

스포츠계에서 수도 없이 언급되는 단어가 있다면 바로 회복과 휴식 시간이다. 잘 짜인 운동 계획에는 반드시 충분한 휴식 시간이 포함돼야 한다. 많은 전문가가 운동 수행 능력을 최대화하는 요소로 손꼽을 만큼 회복과 휴식은 중요하다.

회복과 휴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별다른 생각 없이 운동 계획에서 휴식과 회복을 무시하고 과도하게 훈련하거나 휴식과 회복에만 집중하여 실력 향상에 진전을 보이지 못하는 예도 있다.

이번 글에서는 운동할 때 중요한 회복과 휴식으로 운동 수행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보겠다.

육체적 회복과 휴식

어떤 운동이든 기술, 강도, 운동량, 빈도, 휴식과 회복이 중요하다. 운동 수행 능력을 최대화하려면 평소 운동 계획에 앞서 언급한 6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

6가지 요소 모두 중요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회복과 휴식, 그리고 그 관계를 집중적으로 다루려 한다.

휴식의 정의

일반적으로 휴식은 운동 중 쉬는 시간이나 운동을 마친 이후의 시간을 말한다.

운동은 여러 근육군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푹 쉴 시간이 필요하며 이 시간 동안 운동으로 파열된 근섬유가 재생된다.

휴식 시간은 개인의 상태와 운동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항상 운동 계획에 휴식 시간을 잊지 말고 배정한다.

Some figure

적극적 휴식이라는 말이 있다. 평소처럼 운동할 수 없을 때 트레이너들이 추천하는 적극적 휴식은 신진대사율을 유지하고 근육을 회복하기 위해 저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다.

회복의 정의

회복은 운동을 마친 후 시작된다. 인체가 에너지를 비축하고 근육은 보수 작업에 들어간다. 근육의 보수 작업은 운동 중 파열된 근섬유 재생을 의미하며 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신 상태에 따라 회복 과정이 달라지며 보통 우수한 운동선수는 회복 속도가 빠른 편이다. 물론 아무리 우수한 선수라도 순식간에 회복할 수는 없다.

회복과 휴식 관계

휴식하는 동안 인체는 회복 활동을 시작하고 운동하면서 생긴 손상을 최대한 보수한다.

생리적 단계의 회복은 근세포는 파열된 근섬유를 재생하고 근육과 간의 글리코겐 수치를 다시 정상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또 근육 내 혈액과 젖산 농도를 낮추고 1분을 쉬는 동안에도 혈중 산소 수치를 정상화할 수 있다.

회복과 휴식은 밀접한 관계에 있지만 심신의 회복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균형 잡힌 식단, 마사지와 숙면 같은 여건도 갖춰져야 한다.

또 그동안 열심히 단련한 근육은 회복 기간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연조직, 관절, 힘줄과 인대는 잠시 무활동 상태로 있는 것만으로도 상태가 나아진다.

Some figure

회복과 휴식 기간

모두에게 적용되는 휴식과 회복 시간은 없다. 전문가와 상담하여 운동 계획을 짜면서 적절한 휴식과 회복 시간을 포함하는 것이 현명하다.

적당한 휴식과 회복 시간은 운동 수행 능력을 향상한다. 타인의 휴식 시간을 그대로 따라하기보다는 맞춤 휴식 및 회복 시간을 정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전문가에게 상담하기

초반에 이야기했듯이 휴식과 회복 시간을 염두에 두지 않고 운동 계획을 짜는 실수를 범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실수를 피하려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맞춤 운동 계획을 짜는 것이 좋다. 전문가와 상담하면 유익한 정보와 경험을 듣는 것은 물론 운동을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해주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eineck, J. (2005). Entrenamiento total. In Editorial Paidotribo.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
  • Weineck, J., Rica, C., Dávila, L., Jesús, A., En Termorregulación, A., García Manso, J. M., Navarro, M., & Ruíz, J. A. (1996). Bases teóricas del entrenamiento deportivo. Principios y aplicaciones. In Editorial Paidotribo.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
  • Aranda, C. R. (2011). Principios básicos para el adecuado desarrollo de la condición física salud en los centros escolares de Andalucía. Wanceulen: Educación Física Digital.
  • Suay Lerma, F., Salvador López, A., & Ricarte, J. (1998). Indicadores psicológicos de sobreentrenamientos y agotamiento. Revista de Psicología Del Deporte.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