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체 운동을 해야 하는 6가지 이유
남성 대부분이 오직 상체 운동만을 위해 헬스장을 찾지만, 여성은 반대로 다리 운동에만 집중한다. 이 글에서는 팔, 어깨와 등 같은 상체 운동을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상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상체 운동을 해야 하는 날에는 운동을 쉴 핑계를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상하체 모두 단련이 필요하다.
일부 여성은 너무 근육질이 되면 여성스럽지 못하다며 겁을 내기도 하지만 전신 근육을 단련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척추 균형이 생긴다
상체를 단련하면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들이 튼튼해져서 요통을 예방할 수 있다. 요통을 예방하고 싶다면 팔, 어깨, 등과 요추 주변 운동에 집중해야 한다.
허리, 목과 어깨 통증이 발생하는 주요 이유는 상체 근육이 약해서 자세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2. 몸은 하나의 완전한 시스템이다
우리 몸은 상체나 하체가 따로따로 발달해서는 제대로 기능할 수 없다. 물론 운동으로 단련하고 싶은 부위가 따로 있을 수도 있지만, 나머지 부위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최소한 운동 시간의 1/3은 상체에 투자할 것을 추천하는데 상체를 단련하면 몸매가 좋아 보이는 시각적 효과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어깨와 허리 근육을 잘 단련하면 허리선이 살아나는 효과가 있다.
3. 균형 잡힌 근육 발달이 일어난다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지 않고 특정 부위만 단련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은데 덜 단련된 부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체 운동을 계속 게을리하면 어느 순간 어깨, 허리, 손목과 목에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4. 유연성을 향상할 수 있다
특정 종목은 물론이고 일상 활동에는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상이나 통증을 예방하려면 상체 유연성을 훈련해야 한다.
유연성을 향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 후 스트레칭이다. 근육에 탄력이 생기면 관절을 보호하고 근육 경련과 부상 등을 예방할 수 있다.
5. 신진대사가 활성화한다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신진대사의 역할이 얼마나 큰지 알아야 한다. 근육량을 늘리면 자연스럽게 열량 소모율도 늘어나기 마련이다.
여기서 말하는 근육량은 하체만이 아니라 상체를 포함한 전신 근육량을 말한다. 팔, 허리, 가슴과 어깨의 다양한 근육을 단련해야만 신진대사가 더 활성화할 수 있다.
6. 단련된 팔 또한 여성적인 모습의 일부다
팔 근육을 단련하면 남성스러워 보인다는 낭설은 잊어버리자. 최근 점점 더 많은 여성이 멋진 옷맵시를 살리기 위해 상체 단련에 힘쓴다.
상체 단련은 두꺼운 팔과 가슴 근육을 의미하지 않는다. 체지방을 줄이고 근력을 향상하여 탄탄한 몸을 만들면 여성들도 훨씬 보기 좋은 몸매를 가질 수 있다.
아직도 상체를 운동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면 하체에 쉴 기회를 준다고 생각해보자. 상체 근육을 단련하면 일상 활동도 훨씬 편해지므로 주저하지 말고 팔 운동부터 시작하기 바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rcano, L. H. (2013). Prevención del dolor de espalda en el ámbito laboral. Revista Enfermería C y L. https://doi.org/10.1016/S0378-7788(03)00056-2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