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과 체지방 연소를 위한 최적의 유산소 운동
건강이든 외모 관리를 위해서든 많은 사람이 체중을 감량하고 체지방을 연소하려 한다. 과체중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또 최적의 유산소 운동 기구와 운동법을 선택하면 운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감량은 실제로 간단한 일이 아니다. 체중을 감량하려면 절제와 끈기가 필요하며 식단을 조절하고 최적의 유산소 기구를 활용해야 한다. 합리적인 식단 관리 또한 과도한 체지방 축적을 피하는 방법이다.
식단 관리만으로는 효과적인 감량이 어렵기 때문에 운동이 병행되어야만 한다.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연소하여 효율적인 감량을 돕는다.
기구를 활용한 최적의 유산소 운동
다양한 유산소 운동 기구 가운데 어떤 종류가 감량과 체지방 연소에 가장 효과적일까? 트레드밀, 고정 자전거나 일립티컬 머신은 감량과 체지방 연소에 효과적이지만 꾸준히 올바른 기구 사용이 전제되어야 한다.
특히 일립티컬 머신은 감량과 체지방 연소에 관한 최적의 선택인데 저강도 운동이므로 부상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일립티컬 머신으로 운동하면 다른 기구를 쓰는 것보다 무릎, 발목과 발 부상 확률이 낮으며 몸매 관리에도 효과가 확실하다.
또한 전신을 사용하는 완벽한 유산소 운동으로 마치 동시에 여러 부위를 단련하여 근력 관리 또는 향상에 좋다.
라일 맥도널드식 유산소 운동
미국 운동학자인 라일 맥도널드는 고질적인 체지방을 연소하는 운동법을 창안했다. 라일 맥도널드는 휴식이 짧은 고강도 인터벌 유산소 운동 후에 다른 운동을 하라고 권한다.
휴식이 짧은 고강도 인터벌 유산소 운동은 엉덩이와 배처럼 잘 빠지지 않는 부위의 체지방 이동이 가능하다.
체지방이 ‘자유롭게’ 혈류로 이동하면 전형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을 연소한다. 운동이 끝나갈 때쯤 근육 내 포도당을 연소하기 위해 휴식이 짧은 고강도 인터벌 운동을 다시 반복한다.
휴식이 짧은 고강도 유산소 운동은 어떠한 기구로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고강도 인터벌 운동을 시작할 때는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욕심내지 말아야 한다.
기구가 필요 없는 최적의 유산소 운동
기구를 사용하는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지루해하는 사람도 있다. 기구 사용이나 혼자 운동하기가 힘들다면 춤, 스피닝 같은 단체 강습이나 맨몸 유산소 운동에 도전해도 좋다.
부상을 예방하려면 전문가의 감독하에 운동한다. 전문가의 도움이 있으면 감량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지만 본인 스스로 운동을 즐기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참고 사항
감량을 위한 유산소 운동 종류와 상관없이 기억해둬야 할 사항이 있는데 첫째는 운동 중 계속 수분을 섭취하기다.
적절한 수분 섭취는 피로, 경련과 발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유산소 운동 후 매번 스트레칭하기도 잊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함께해야만 근육이 발달하고 체지방을 감소하며 감량에 성공할 수 있다.
근육이 발달하면 운동 후에도 칼로리를 소모하여 가만히 있어도 체지방을 연소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hitehurst, M. (2012). High-Intensity Interval Training. American Journal of Lifestyle Medicine. https://doi.org/10.1177/1559827612450262
- Burgomaster, K. A., Howarth, K. R., Phillips, S. M., Rakobowchuk, M., Macdonald, M. J., Mcgee, S. L., & Gibala, M. J. (2008). Similar metabolic adaptations during exercise after low volume sprint interval and traditional endurance training in humans. Journal of Physiology. https://doi.org/10.1113/jphysiol.2007.142109
- De Salles, B. F., Simão, R., Miranda, F., Da Silva Novaes, J., Lemos, A., & Willardson, J. M. (2009). Rest interval between sets in strength training.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2165/11315230-000000000-00000
- Gibala, M. J., Little, J. P., Macdonald, M. J., & Hawley, J. A. (2012). Physiological adaptations to low-volume, high-intensity interval training in health and disease. Journal of Physiology. https://doi.org/10.1113/jphysiol.2011.224725
- Wisløff, U., Ellingsen, Ø., & Kemi, O. J. (2009). High-intensity interval training to maximize cardiac benefits of exercise training? Exercise and Sport Sciences Reviews. https://doi.org/10.1097/JES.0b013e3181aa65fc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