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컴번트 바이크 타기는 효율적인 운동일까?

2019년 9월 21일
리컴번트 바이크 타기가 다른 운동보다 쉽고 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과연 사실인지 이 글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리컴번트 바이크 타기는 여러 장점이 있지만, 운동 시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 어떻게 해야 더 효율적으로 리컴번트 바이크로 운동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소개하겠다.

리컴번트 바이크는 편안한 자세로 탈 수 있으며 평지에서는 빠른 속도를 내지만 경사를 내려갈 때는 자전거 무게 때문에 속력이 떨어진다.

리컴번트 바이크는 정식 올림픽 종목은 아니지만 여러 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리컴번트 바이크로 신기록을 세우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국제 사이클 연맹에서는 이 기록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효율적인 리컴번트 바이크 운동

최근 많은 사람이 체육관의 고정용 리컴번트 바이크를 타며 운동하고 있다.

리컴번트 바이크는 편안하게 속도를 즐길 수 있지만, 과연 운동 효과도 높을까? 다음 글에서 리컴번트 바이크 운동의 장단점을 짚어보겠다.

리컴번트 바이크 장점

  • 편안함: 보통 자전거를 타면 허리, 목과 등이 아프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리컴번트 바이크는 그런 걱정이 없다. 편안한 탑승감에 신경 써서 설계했기에 나이가 많거나 손목과 상체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하체를 단련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 시야: 리컴번트 바이크는 시야가 넓어서 보통 자전거보다 안전하게 탈 수 있다.
효율적인 리컴번트 바이크 운동

  • 속도: 리컴번트 바이크는 평지에서 빨리 달리고 내리막길에서 속도가 느리다.  또 페달 돌리기도 보통 자전거보다 편하다.
  • 기온 변화에 강함: 여름에 자전거를 타면 햇빛을 그대로 받아서 덥지만 리컴번트 바이크는 햇빛과 찬 바람을 차단할 수 있다.

리컴번트 바이크 단점

  • 후방을 보기 불편함: 리컴번트 바이크는 앉아 있기는 편하지만, 뒤를 보기 불편하므로 복잡한 차도나 거리에서 탈 때 주의해야 한다.
  • 자전거 중량: 리컴번트 바이크는 보통 자전거보다 크고 무거워서 오르막길을 오를 때 불편하다.
  • 다양한 근육 단련: 리컴번트 바이크를 타는 자세는 금방 익히기 어렵고 자전거 중량 때문에 건염에 걸리기도 쉽다.
  • 운행: 리컴번트 바이크는 오직 하체 힘으로만 움직여서 균형을 잡고 방향을 바꾸기가 보통 자전거보다 어렵다.

리컴번트 바이크를 타는 이유

리컴번트 바이크로 장단거리를 달리면 하체를 단련할 수 있고 저강도 유산소 운동으로도 좋다. 체육관 좌식 리컴번트 바이크도 동일한 운동 효과를 낸다.

리컴번트 바이크를 타는 이유

이미지 출처: icebike.org

리컴번트 바이크 타기는 쉬워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다리 근육 발달과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힘든 운동이며 운동선수 재활 치료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리컴번트 바이크 타기의 장단점을 알아봤으니 이제 마지막으로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할 때다. 리컴번트 바이크 타기는 효율적인 운동일까? 물론 리컴번트 자전거를 타면 건강에 좋으나 단점도 있다.

편안하게 속도감을 즐기면서 운동할 수 있지만, 안전 주행 지침을 지키지 않으면 사고를 당할 위험도 있다.

이제 하체 단련에 집중할 수 있는 리컴번트 자전거로 열심히 운동해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