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사이클 대회를 관리하는 국제 사이클 연맹

2020년 2월 25일
국제 사이클 연맹은 전 세계 사이클 대회를 관리하는 단체다. 이 단체의 탄생 과정부터 하는 일까지 상세히 알아보자.

국제 사이클 연맹 또는 UCI는 세계 사이클 대회를 통할하며 전 세계 사이클 보급과 공정성 확립에 애쓰고 있다.

국제 사이클 연맹은 국제 올림픽 위원회인 IOC에서 인정한 스페인을 비롯한 각국의 사이클 연맹의 국제 연합체를 말한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국제 연합체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겠다. 또 자전거와 UCI의 간략한 역사도 함께 알아본다.

사이클 대회의 시작

사이클 대회는 자전거의 발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대중적인 교통수단이 된 자전거는 18세기 말부터 모습을 드러냈고 그 이전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1868년 5월에 열린 첫 대회 참가자는 7명이었다. 파리 외곽을 짧게 도는 대회 우승자는 목재 픽시 자전거를 탄 영국의 제임스 무어였다.

1869년 말에 드디어 공식 사이클 대회가 출범했고 100명 이상의 참가자 중 약 30명만이 파리에서 루앙까지 달리는 123km 코스를 완주했다.

사이클 대회의 시작

초기 사이클 대회와 관련 박람회는 자전거 홍보에 주력했다. 자전거가 유용한 교통수단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대회 코스를 점점 확장하기도 했다.

국제 사이클 연맹 설립에 애쓴 초기 단체들

얼마 지나지 않아 사이클은 많은 사람에게 새로운 스포츠로 인기를 얻었다. 첫 공식 대회가 열린 지 2년도 지나지 않은 1870년 1월에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최초로 사이클 클럽이 설립될 정도였다.

1871년에는 네덜란드, 1878년에는 영국과 스페인에서 사이클 클럽이 발족했다. 1881년 중반 프랑스에서는 최초의 사이클 협회가 창립되면서 첫 국내 도로 사이클 대회의 기초를 마련했다.

1892년 런던에서 국제 사이클 협회가 발족하며 스포츠로서의 사이클 입지가 다져졌다. 8년 후에는 드디어 벨기에, 스페인,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와 스위스가 연합하여 국제 사이클 연맹을 설립했다.

이때부터 국제 사이클 연맹은 국제 박람회 같은 행사와 대회는 물론 기본 규정을 관리하게 됐고 현재 스위스 에이글에 본부를 두고 있다. 국제 사이클 연맹에는 184개국이 가입되어 있으며 5 대륙별 소연맹으로 나뉜다.

국제 사이클 연맹의 기능과 주최 대회

앞에서 설명했듯이 국제 사이클 연맹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국제 사이클 대회 관리다. 각국 사이클 연맹과 협력하여 선수들이 공정한 경기를 펼치는 데 실수가 없도록 애쓰고 있다.

국제 사이클 연맹의 기능과 주최 대회

국제 사이클 연맹은 대회 중 사용하는 장비와 기타 용품도 규정을 정하여 대회에서 탈 수 있는 자전거와 관련 용품을 통제하기도 한다.

최근 국제 사이클 연맹은 공정한 경기와 반도핑을 강조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표준화된 경쟁 무대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 Página oficial de la UCI. Extraído de: https://translate.google.es/translate?hl=es&sl=en&u=https://www.uci.org/&prev=search
  • Reglamento de ciclista UCI. Federación Española de Ciclismo. Extraído de: https://rfec.com/index.php/es/smartweb/seccion/seccion/rfec/Reglamento-del-Deporte-Ciclista-U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