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카디오 운동 옵션인 줄넘기

2019년 9월 12일
체중을 빨리 줄이고 싶다면 줄넘기를 시도해 보도록 하자. 이 글에서는 줄넘기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즉 시작하는 방법 및 최상의 결과를 얻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줄넘기는 훌륭한 카디오 운동 옵션의 하나이며 몸매를 다듬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오늘은 줄넘기 운동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공유하려고 한다. 또한, 각 운동 세션에서 최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몇 가지 팁도 제공한다.

어릴 적 놀이로 줄넘기를 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 이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활동에는 많은 이점이 있다. 그 이점을 알게 되면 다시 줄넘기를 시작하도록 동기 부여가 될지도 모른다.

실제로 줄넘기는 체중을 줄이고 여러 근육 그룹을 단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다. 이 활동을 하는 중에는 팔, 특히 어깨와 등, 심지어 복부까지 자극이 된다.

또 운동 강도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웜업, 칼로리 연소, 체력 강화 등을 원할 때 직접 그 강도 조절이 가능하다. 필요한 장비도 거의 없다. 운동화 한 켤레와 줄넘기만 있으면 할 수 있다. 집에서도 이 활동을 할 수 있음으로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추워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특별한 카디오 운동

줄넘기는 체지방을 연소하고 신체 상태를 개선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다른 유형의 카디오 운동과는 달리 대부분 사람은 줄넘기할 때 다치거나 관절 통증을 경험하지 않는다.

핵심은 올바르게 점프하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는 것이다! 대부분 초보자는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점프하곤 하는데, 이렇게 하면 다칠 위험이 커진다.

훌륭한 카디오 운동 옵션인 줄넘기

실제로 많은 연구에 따르면 줄넘기를 뛰는 건 가장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의 하나라고 한다. 매일 몇 분만 투자해서 몸매를 유지할 수 있고, 사용하는 줄의 유형에 따라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을 자극할 수도 있다.

복서들은 훈련 방식의 일환으로 줄넘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여러 장점이 있지만, 줄넘기를 하면 심혈관 건강, 유연성 및 신체 리듬을 향상할 수 있으며 어깨, 팔, 등 근육도 향상할 수 있다. 

줄넘기 시작하기

앞서 언급했듯이 줄넘기는 강렬한 전신 운동이다. 다리 근육은 점프를 돕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코어 근육은 수축하며, 팔을 사용하여 줄을 회전하게 된다.

올바르게만 연습하면 줄넘기가 내달리는 충격이 줄어 다칠 가능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줄넘기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먼저 가볍고 빨리 회전하는 줄넘기를 찾아보자. 그런 다음, 점프를 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어려운 난도의 동작을 흉내 내거나 너무 빠르게 줄넘기하지 말자. 점진적으로 시작하고 너무 과도하게 노력하면 안 된다.

점진적으로 난도를 올리자

처음에는 두 발로 함께 점프하는 게 좋다. 그렇게 연습하다가 익숙해지게 되면, 발을 번갈아 가며 점프하거나 한 발로만 점프를 할 수 있다.

동작을 자유롭게 변형해보자. 그러나 항상 자세를 올바르게 유지하고, 정확한 동작으로 운동하는 게 중요하다. 발가락으로 부드럽게 착륙하고 너무 높이는 뛰지 말자.

또한,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신진대사 속도를 높이려면 줄넘기의 강도를 높이는 게 핵심임을 기억하자.

점진적으로 난도를 올리자

이렇듯 줄넘기는 유산소 운동을 수행하고 칼로리를 연소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장비가 필요 없음으로 돈이 들지 않고 큰 공간이 필요하지도 않다.

그러나 신는 신발과 바닥은 세심히 고려하자. 또한, 다른 운동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워밍업, 스트레칭 및 쿨다운이 중요하다.

체력 수준에 관계없이, 이 줄넘기 운동은 우리에게 도전이 될 것이다. 하지만 연습을 좀 하고 인내심을 가진다면 더욱 더 효과적이고 복잡한 방식으로 줄넘기를 수행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오늘부터 줄넘기에 도전하고 이 운동의 모든 혜택을 누려보자!

  • Trecroci, A., Cavaggioni, L., Caccia, R., & Alberti, G. (2015). Jump rope training: Balance and motor coordination in preadolescent soccer players. Journal of Sports Science and Medicine14(4), 792–798.
  • Ozer, D., Duzgun, I., Baltaci, G., Karacan, S., & Colakoglu, F. (2011). The effects of rope or weighted rope jump training on strength, coordination and proprioception in adolescent female volleyball players. Journal of Sports Medicine and Physical Fitness51(2), 211–219. https://doi.org/10.13140/RG.2.1.5129.4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