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넘기의 이점

2019년 1월 14일
줄넘기는 근력과 순발력을 키우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줄넘기하면 신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신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줄넘기는 몸을 단련하는 데 아주 좋은 종합 운동 중 하나이다. 줄넘기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하고 즐겁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유형의 운동은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많은 유명인과 대중들의 마음을 끌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줄넘기의 이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줄넘기의 인기

실제로, 줄넘기는 가장 재미있고 즐거운 운동 중 하나로 최근 몇 년간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전 세계의 유명인사들은 줄넘기를 매일의 운동 루틴에 포함하며 놀라운 효과를 보고 있다.

그중 한 유명인사가 가수 케이티 페리다. 케이티는 줄넘기 팬임을 인정하며, 줄넘기는 운동처럼 느껴지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줄넘기의 인기

아이들에게 줄넘기는 레크리에이션으로 가장 흔한 활동 중 하나이다. 사실 이 운동은 수년간 잊혀 있었다. 그러나 점점 많은 사람이 줄넘기가 건강에 전반적으로 큰 이점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줄넘기를 매일 30분 또는 이틀에 한 번씩 30분만 해도 눈에 띄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줄넘기의 이점

칼로리 소모

줄넘기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엄청난 양의 칼로리가 소모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하게 살을 빼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운동이 아닐 수 없다.

고강도의 운동인 줄넘기를 할 때는 분당 10cal를 소모한다. 이 말인즉슨, 30분 동안 평균 300cal를 소모한다는 뜻이다.

칼로리 소모

전신 운동

줄넘기의 또 다른 큰 이점은 몸 전체를 움직인다는 것이다. 이미 언급했듯이, 줄넘기는 하체와 상체를 동시에 목표로 하는 완벽한 전신 운동 중 하나다.

몸 전체를 계속 움직이게 함으로써 모든 근육이 자극되고 활성화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더 많은 양의 칼로리 소모를 끌어낸다.

심혈관 운동

줄넘기는 심장을 포함하여 몸의 모든 근육을 지속해서 움직이도록 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과학자들은 줄넘기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줄넘기는 개인의 기량에 따라, 산소분배 능력을 향상하기 때문이다.

신체 단련

줄넘기는 또한 신체를 단련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런 유형의 운동은 체중 감량에 아주 완벽히 도움이 된다. 게다가, 줄넘기는 근육을 강화하고 단련해 준다.

조정력 강화

줄넘기는 조정력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되는 운동이다. 줄넘기할 때는 넘어지지 않고 정확하게 점프하고 움직이기 위해 모든 감각을 이용한다. 그래서 집중력과 균형감각이 향상된다.

지구력 강화

또한 이 운동은 지구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아주 유용하며, 그 결과 지속적인 운동에도 견딜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즐거운 운동

줄넘기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재미다. 줄넘기는 보통의 운동 루틴에 변화를 가져다줄 리드미컬한 운동이며 놀라운 결과를 보장한다. 줄넘기가 더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줄넘기의 단점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줄넘기를 시작하기 전에 기억해야 할 사항이 있다. 부상이나 다른 합병증을 피하고자 고려해야 할 줄넘기의 몇 가지 단점을 알아보자.

무릎 통증

줄넘기는 점프하는 운동이므로 무릎이 대부분의 충격을 흡수한다. 따라서, 관절 문제나 무릎에 다른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무릎 통증

마찬가지로,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들은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며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줄넘기할 때는 운동에 적합한 신발을 착용해야 한다. 

작은 근육량

근육량을 크게 늘리고 싶다면 줄넘기는 이상적인 운동이 아니다. 근육량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면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보완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줄넘기는 전반적인 건강과 신체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는 운동이다. 거의 모든 근육 목표로 하므로 가장 포괄적인 운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