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섭취는 체중 증가의 요인이 될까?
운동선수에게 좀 더 중요한 영양분이 무엇이냐고 하면 당연히 단백질을 꼽게 된다. 단백질은 근육 발달의 기본 요소라지만 많은 의문점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중 하나가 단백질 섭취와 체중 증가의 관계성일 것이다. 많은 운동선수가 운동 전후 단백질 섭취로 생기는 변화를 의식하지 못할 때가 많은데 단백질 섭취는 과연 체중 증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단백질 섭취는 체중 증가의 요인일까?
고강도 운동을 하는 사람은 식이 보조제와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데 이러한 단백질 섭취량 증가는 사실 체중 증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단백질은 격렬한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영양분으로 어마어마한 양을 섭취하지 않는 한 지방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보디빌더가 다량의 단백질을 어떻게 소화하는지 생각해보자. 보디빌더는 체지방이 거의 없는 몸매를 유지하며 당연히 과체중이 되는 법도 없다. 그러므로 단백질 섭취와 체중 증가는 확실하게 관계가 없다.
체중 증가의 원인은 단백질이 아니다. 어떠한 영양분을 얼마나 먹고 있는지 현재 식단을 분석해보면 필요 이상으로 탄수화물이나 지방 섭취가 많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도 있다.
체중이 늘었을 때 확인해봐야 할 또 다른 요소는 운동량이다. 지방 섭취가 적어도 운동량이 충분하지 않다면 살이 찔 수 있다. 매일 한 시간 정도 운동한다면 그 운동으로 소비할 수 있는 정도의 식사량을 지켜야 한다.
단백질 섭취는 체중 증가와 어떤 연관이 있을까?
그렇다면 단백질 섭취로 체중이 증가한다는 속설은 어떻게 퍼졌을까? 이 문제의 답은 과학적 근거나 명확한 논리로 답변하기에는 복잡하다.
단백질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속설은 기타 음식 관련 속설과 마찬가지로 자꾸 듣다 보니 아무 근거도 없이 진실인 것처럼 여기게 됐을 가능성이 높다.
항상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여 속설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음식과 운동에 관한 속설에 현혹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만 성공적인 운동 결과를 볼 수 있다.
단백질 섭취에만 집중하지 말자
단백질은 일반인은 물론 특히 운동선수에게 도움이 되는 영양분이지만 너무 단백질에만 초점을 맞춘 식단은 오히려 몸을 망칠 수 있다. 인기 있는 기적의 식단 중에는 단백질 외에 지방, 당분 또는 탄수화물 같은 다른 영양분 섭취를 제한하는 식단이 있다.
인체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필요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건강한 삶을 즐기고 원하는 운동 효과를 보려면 균형 잡힌 식단은 필수다.
단백질 섭취로 살이 찐다는 속설은 잊어버리자. 단백질이 지방으로 변환되기는 힘들기 때문에 제때 필요한 양을 꼬박꼬박 섭취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