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선수처럼 식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2019년 7월 9일
운동선수처럼 식단을 지키고 싶다면 상식에 맞는 적당한 메뉴를 선택해야 한다. 다양한 영양분을 골고루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은 운동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좋은 엔진과 몸체를 갖춘 자동차가 잘 달리듯 운동선수도 기본적인 조건을 제대로 갖추고 잠재력을 끌어내는 동시에 고된 훈련을 견딜 수 있는 양질의 연료가 필요하다. 운동선수처럼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그들과 비슷한 식단을 지키는 것도 한 방법이다.

운동선수처럼 식사하는 법

운동선수의 식단은 최고의 운동 성적을 거두기 위한 필수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므로 야채, 고기, 곡류, 생선, 과일과 유제품까지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몸에 좋은 음식을 균형 잡힌 방식으로 먹는다면 체력 향상, 체중 유지와 근육량 발달에 도움이 된다.

운동선수처럼 식사하는 법

야채, 곡류와 과일에 포함된 탄수화물은 운동선수의 에너지원으로 근육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글루코스로 변환된다.

매일 최소한 한 조각의 과일을 먹는 것은 비타민 섭취에 도움이 되며 녹말이 다량 든 야채와 초록 콩류를 섞어 먹으면 소화가 더 용이하다.

단백질은 운동 후 근육 회복을 증진하므로 운동선수에게 붉은 육류, 닭고기, 생선, 우유와 달걀은 필수 식품이다.

동물 단백질은 되도록 생선과 닭고기에서 얻는 것이 좋다. 붉은 육류는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운동을 쉬는 기간에 먹도록 한다.

운동선수처럼 자제해야 할 음식

기름진 음식

운동선수처럼 먹으려면 지방이 많은 음식을 자제해야 한다. 지방은 비타민의 체내 흡수를 도울 정도로만 섭취해야 하며 식물성 기름, 견과류와 어류에 든 불포화 지방을 선택해야 한다. 저지방식을 먹으면서 추가적인 지방 섭취는 자제한다.

섬유질

야채와 과일이 들어간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키면 몸에 필요한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과도한 섬유질 섭취는 위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포만감과 필수 열량 섭취를 제한하기도 한다.

운동선수처럼 자제해야 할 음식

운동선수처럼 염분과 당분 섭취하기

다이어트의 적이라고도 불리는 당분과 염분은 생각보다 크게 해가 되지 않는다. 운동하려면 충분한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전해질 적정치를 유지해야 하는데 당분과 염분이 이 역할을 담당한다.

정제염보다 천연염을 먹는 것이 더 좋으며 당분은 정제 설탕 대신 꿀로 대체하여 단맛을 충족하도록 하자.

수분 섭취

운동선수는 탈수 상태를 피하고자 수분 공급에 신경 써야 한다. 생수를 2리터에서 2.5리터 정도 마시거나 고된 훈련 후 과일 주스나 단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다. 운동 전후는 물론 운동하면서 15분마다 한 번씩 수분을 섭취한다.

운동선수처럼 식사 시간 지키기

어떤 운동선수든 식단이 중요하다. 잘 먹지 않으면 훈련하기 힘들고 경기에서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없으니 식단에 신경 써야 한다.

경기가 있는 날에는 2시간~4시간 전 주로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고 적당량의 단백질과 지방 소량을 섭취한다.

운동선수처럼 식사 시간 지키기

바쁜 일정으로 요리할 시간이 없는 운동선수라면 경기 2시간 전 가볍게 식사하는데 크래커, 머핀, 저지방 요구르트, 섬유질 함량이 적은 야채나 과일을 먹도록 한다.

경기 한 시간 전에는 소화하는 데 에너지를 뺏기지 않도록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포만감이나 소화 문제는 경기 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운동선수처럼 먹으면 좋은 점

운동선수처럼 식단을 지키면 좋은 점은 다음과 같다.

  • 운동 성과 향상
  • 적정 체중 유지
  • 부상과 질병 예방
  • 훈련과 경기 후 회복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