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과 관련한 잘못된 믿음과 정보

2020년 1월 28일
지방은 몸에 해롭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 초콜릿을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 등등 사실이 아닌데도 사실처럼 여겨지고 있는 믿음들이 있다.

“거짓말을 수천 번 반복하면 사실이 된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음식과 관련한 잘못된 믿음과 정보에 대해서도 이런 일이 정말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넘쳐날 만큼 많은 정보를 얻지만, 불행히도 어떤 정보가 사실이고 거짓인지 분명하게 알 수가 없다. 정확하게 잘 모르는 사람들이 사실처럼 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잘못된 정보를 얻게 된다. 음식과 관련해서도 그 정보가 사실이 아닌데 사실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으며, 이로 인해 또 다른 잘못된 정보가 재생산되고 있다.

스스로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거짓인지 사실인지 구분할 수 없는 믿음과 정보에 휘둘리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음식과 관련한 잘못된 믿음과 정보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던 믿음 중 어떤 게 사실이고 어떤 게 거짓인지 곧 알게될 것이다.

음식과 관련한 잘못된 믿음과 정보

1. 식사 중에 물을 마시면 살이 찐다

아마 물 마시기 좋은 시간에 대해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일부러 적게 먹으려고 식사하기 전에 물을 마시는 사람들도 있다.

점심 식사나 저녁 식사를 할 때 물을 마시는 사람들도 있다. 반면 식사하는 중에는 물을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그렇게 하면 살이 덜 찔 거라고 믿어서다. 

물은 칼로리가 없는 액체이다. 그래서 물을 언제 마시든지 간에 살이 찌지 않는다. 일부러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 몸은 충분한 양의 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 통곡물은 칼로리가 낮다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통곡물 식품은 다른 곡물 식품과 열량이 비슷하다. 통곡물 식품과 일반 곡물 식품은 칼로리에서 차이가 나는 게 아니라 곡물 특성에서 차이가 난다. 통곡물 제품에는 통곡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색깔이 갈색일 뿐이다.

음식과 관련한 잘못된 믿음과 정보

그래서 통곡물 식품에는 다른 식품보다 섬유질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변비가 있는 사람들에게 통곡물 식품을 먹으라고 권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3. 초콜릿을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

아마 이것이 가장 널리 퍼져있는 신화 중 하나 일 듯하다. 초콜릿을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어떤 음식 하나가 여드름이 나는 이유가 될 수는 없다. 초콜릿을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사실이다.

여드름이 나는 것은 호르몬 변화 때문이다. 사춘기나 생리를 할 때 여드름이 나는 이유가 여기 있다. 호르몬 수치에 변화가 생기면 피부에 과도한 오일이 분비된다.

4. 지방은 건강에 해롭다

지방은 건강의 적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라이트- 혹은 저 칼로리 등의 지방 함량이 적은 식품을 찾고, 고기나 생선을 먹을 때에는 지방을 제거하고 먹는다.

4. 지방은 건강에 해롭다

하지만 사실 지방은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이다. 따라서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탄수화물과 똑같은 방법으로 지방도 섭취해야 한다.

다만 고려해야 할 점은 우리가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 중 25% 정도만 지방으로 섭취하면 충분하다는 점이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건강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지방은 최대한 건강한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게 좋다.

이제 우리가 흔히 접하는 신화가 거짓인지 사실인지 알았으니 무작정 믿지 않도록 하자. 어떤 신화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면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여러 개 찾아서 비교해보는 게 가장 좋다. 그러면 사실과 거짓을 구분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