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스포츠 영양 식품에 관한 법률

2020년 1월 24일
수년에 걸쳐 스포츠 영양 식품을 규제하기 위한 여러 가지 법률과 칙령이 제정되었다. 이 글에서는 스페인의 스포츠 영양 식품에 관한 법률 중 중요한 시사점을 소개한다.

신체의 모든 기능이 잘 기능하는 건강한 몸은 모든 운동선수의 목표이다. 운동선수 뿐만 아니라 누구나 건강을 지키며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우승을 목표로 하는 선수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이다. 스포츠 영양 식품에 관한 법률이 스페인에서 새로 제정되었다.

우승하기 위해서는 잘 먹어야 한다

스포츠 영양 식품은 운동하는 선수의 영양학적 요구를 채워주는 식품을 말한다. 운동선수들은 훈련, 경쟁, 회복 및 휴식 단계의 개인의 필요에 충족되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그 외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도 고려해야 한다. 운동하며 하루 동안 소모하는 에너지를 계산하면,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양을 계산할 수 있다. 너무 적게 먹으면 몸이 상하고, 운동 능률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으로 식사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그래야 우리 몸이 유기 조직을 돌보며 회복하고, 신진대사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각 개인에 맞는 식단으로 식사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음식과 음료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관리, 감독을 받는 게 중요하다.

스페인의 스포츠 영양 식품에 관한 법률

식품 마케팅은 어떤 규제를 받을까?

어떤 식품이나 영양제는 시중에 판매되기 전에 규제를 받아야 한다. 가공, 포장 및 유통 과정 등의 모든 생산 과정에서 규제를 받아야 한다. 이런 법률은 운동선수들이 먹는 보충제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스포츠 영양 식품도 이를 그냥 간과하지 못한다.

운동할 때는 영양을 잘 챙겨야 한다. 이런 이유로 선수들은 개인의 몸이 필요로 하는 비타민과 무기질 영양제를 따로 챙겨 먹는 경우가 많다.

스포츠 영양 식품에 관한 법률은 2015년 2월 27일 제정된 Royal Decree 126/2015를 참조하면 된다. 이 법률은 소비자나 다른 가게에 판매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식품 중 포장되지 않은 식품의 경우, 어떤 정보를 포함해야 하는지에 관한 법률이다.

이 법률은 포장된 제품에 관해서도 규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영양 정보를 알려 달라고 요구할 수 있다. 

스페인의 스포츠 영양 식품에 관한 법률

유럽 연합과 스페인은 영양 보충제와 관련한 법적 기준에 대해 아직 동의하지 않았다. 국가 법률은 RD-1712/1991 같은 법령에 특정 규제 사항을 만들었다. 이 법령은 일반 식품 위생 등록소에서 식품 및 다른 특수 제품을 규제할 것을 요구한다. 

이런 유형의 식품은 1976년 10월 16일 제정된 RD-2685/1976 법령의 규제도 받는다. 이는 기술 및 위생 규정에 대한 범주, 규정에 관한 법률이다. 

하지만 문제는 생산자와 소비자에 관한 법률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다.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법적 허점으로 인해 스페인은 스포츠 영양 식품 생산과 관련해 불리하다. 감미료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선수의 경우, 영양제로 먹을 수는 없다.

2003년 10월 10일 제정된 RD-1275/2003도 다른 예인데, 이 법률은 특정 물질에 대해 최대 허용량을 정해 두었다. 이 법안은 스페인과 다른 유럽국가의 차이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비타민 C의 경우, 스페인에서는 60mg만 허용하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최대 1000mg까지 복용하게 허용한다. 

스페인의 스포츠 영양 식품에 관한 법률

스포츠 영양 식품에 관한 법률은 업데이트되어야 한다

운동선수나 스포츠 영양 식품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이런 법적 규정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 2006 년 11월 21일 제정된 Organic Law 7/2006 은 선수의 건강을 보호하고, 스포츠를 할 때 도핑 하는 것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한다. 

도핑(경기 성적을 올리기 위해 금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다. 이제 이 법은 외인성 물질과 내인성 물질 모두 규제한다. 또 부정적인 물질, 의심스러운 물질을 구분하고 약물 검사 주기도 더 짧아졌다.

스포츠 영양 식품과 광고

영양 식품과 영양제에 적용되는 규정, 1996년 8월 2일 제정된 RD 1907/1996도 봐야 한다. 이 법령은 건강을 위한 제품, 활동, 서비스의 광고와 프로모션과 관련된 것인데, 요즘 마케팅 전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온라인 광고에도 이 법령이 적용된다.

1991년 12월 13일 제정된 RD 1808/1991은 특정 영양 식품을 분류하는 것을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식품 식별 및 규정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업데이트된 표준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1992년 7월 17일 제정된  RD 30/1992 는 라벨링 표준을 개선하긴 했지만, 더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이 법률은 지난 20년 이상 우리가 경험한 여러 가지 매개 변수를 고려, 반영하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법률은 현실에 적용하기 어려운 것이 많다. 일단 스포츠 영양 식품이 워낙 광범위하고, 사람들에게 중요한 것이라 법률을 만들 때 특히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는 점만은 분명한 듯하다.

원본https://fitpeople.com/diet-and-nutrition/legislation-on-sports-nutrition-in-spain/

  • Ley Orgánica 3/2013, de 20 de junio, de protección de la salud del deportista y lucha contra el dopaje en la actividad deportiva. Extraído de: https://www.boe.es/buscar/act.php?id=BOE-A-2013-6732
  • Legislación sobre complementos alimenticios. Extraído de: https://www.boe.es/buscar/act.php?id=BOE-A-2009-16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