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토제닉 다이어트는 무엇일까?

2019년 4월 25일
케토제닉 식단은 체중 감량을 원하는 운동선수와 다이어터들에게 적합하다. 케토제닉 식단을 따르게 되면, 신체는 케토시스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는 간헐적인 단식을 할 때 나타나는 현상과 매우 흡사하다.

키토제닉 또는 케토제닉 다이어트에 대해 들어보았는가? 이 글에서는 이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운동선수 또는 체중을 감량하려는 이들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이는 과연 적절한 다이어트 방법인 걸까? 아래에서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장단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무엇인가?

키토 다이어트라고도 알려진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유행을 끌고 있다. 이 다이어트의 주요 특징은 하루에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양이 매우 적다는 점이다.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양을 줄임으로써 체내 지방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연소하도록 한다.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체중을 감량하려 하거나, 스포츠를 위해 몸을 만들고 싶은 이들은 흔히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선택한다. 그러나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싶다면 먼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 전문가는 다이어터가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등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실수들을 바로 포착하여,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올바로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목적은 몸을 케토시스 상태(ketosis)에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다. 케토시스 상태란 탄수화물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몸이, 급격히 감소한 탄수화물의 양 때문에 체내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대체하는 상태를 뜻한다.

그러므로 몸을 케토시스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고,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질로 대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말인즉슨,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에는 특정 음식을 먹을 수 없다는 뜻이다.

이 특정 음식들에는 버터, 기름에 튀긴 음식 종류, 기성 식품(레토르트 식품, 냉동식품 등), 케이크 및 빵 종류, 대두 콩 그리고 땅콩이 있다.

하지만 이 음식들을 다른 ‘종류’의 음식으로 대체하여 먹을 수 있다. 케토제닉 다이어트에서 섭취를 허용한 음식 종류로는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달걀, 코코넛 그리고 아몬드가 있다.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장점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이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

이 덕분에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효과에 관한 소문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유행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이토록 많은 사람이 케토제닉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본 것일까?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몸이 케토시스 상태로 도입하게 되면 체내 지방 연소량이 증가한다.
  2.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되는 이른바 ‘굶지 않아도 되는 다이어트’이다. 즉,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면 배고픔을 참아야 하는 고통은 없다는 뜻이다. 이는 식단 대부분이 단백질 및 지방으로 구성되어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 외에도, 단백질과 지방은 다른 성분보다 소화에 더 긴 시간이 소요되어 배고픔을 쉽게 다시 느끼지 못하도록 돕는다. 또한, 먹을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심리적 만족감을 주며 다이어트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어준다. 하지만 폭식을 해도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자신이 평소 먹는 양처럼, 배가 부를 때까지만 먹어야 한다.
  3.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효과적이다. 물론, 이른바 ‘속성 다이어트’와 같이 효과 없는 다이어트들 때문에 이 말이 얼마나 신빙성 없이 들릴지는 안다. 그러나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단기간 다이어트다. 절대로 장기간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해서는 안 된다.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단점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단점

물론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완벽한 체중 감량의 방법이 될 수는 없다. 왜일까? 아래에서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단점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가장 큰 단점은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임으로써 발생하는 신체의 영양분 결핍이다. 이는 신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면 놓칠 수 있는 영양분으로는 식이섬유, 무기질 그리고 비타민이 있다. 이는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채소의 양을 줄여버리기 때문이다.

과일과 채소의 섭취량을 줄여야 하는 이유는 몸이 케토시스 상태에 도입하여,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때문에 발생하게 되는 비타민 및 무기질 결핍은 몸이 피로감을 쉽게 느끼도록 만든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케토제닉 다이어트는를 장기간 하게 되면 신체의 에너지와 활력이 사라지고 피로감이 심해지므로 꼭 짧은 시간 동안만 진행해야 한다.

또한, 채소 섭취량의 감소에 따라 식이섬유의 섭취량도 줄어들게 된다. 잘 알려졌듯이,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에 큰 도움을 준다.

즉, 케토제닉 다이어트처럼 섭취하는 채소의 양을 크게 줄이는 식단을 따르게 되면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이미 변비로 고생을 하는 이들은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변비를 더욱 악화할 수 있다.

지금까지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단점들에 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영양분의 결핍이 지속하면 신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이 다이어트를 장기간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오늘의 글을 잘 읽고 소개한 조언들을 따라 안전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시도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