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밤에 탄수화물 섭취를 피해야 할까?

2분
밤에 탄수화물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유명한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말은 정말 사실일까?
밤에 탄수화물 섭취를 피해야 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15 10월, 2020

늦은 밤에 하는 탄수화물 섭취는 영양에 대한 고전적인 논란 중 하나다. 이러한 영양소는 근본적으로 에너지 제공의 기능을 한다. 따라서 일부 전문가는 수면 중에는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추세는 이들의 섭취를 정당화한다. 이 기사에서는 장단점을 알 수 있도록 과학 문헌에서 권장하는 사항을 설명한다.

탄수화물의 섭취는 하루 중 시간대에 달려있다

섭취 시기에 따른 신체와 영양소 간의 상호 작용을 연구하는 시간 생물학의 최신 발전에 따르면 신체는 아침보다 밤에 탄수화물을 더 잘 견딘다.

특히, 하루의 첫 번째 식사에 설탕을 포함하면 대사 병리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이유로 금식은 매우 인기가 있다. 그러나 혈당 지수가 낮은 정상 칼로리 식단이라면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은 없기 때문에 밤에 일정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다.

이 모든 사항에도 불구하고 이 영양소를 흡수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해가 지기 전에 저녁을 먹는 것이다. <Nutrients> 연구지에 발표된 연구에서 이 사실을 밝혔다. 마찬가지로,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하루의 마지막 식사가 정오에 먹는 식사보다 적은지 확인해야 한다.

적절한 비율로 저녁 식사에 탄수화물을 포함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만 및 대사 증후군의 위험이 증가한다.

과학 문헌에 따르면 일몰 후 단당을 섭취하면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편 자정 이후에는 단백질 섭취만 권장된다.

Some figure

운동선수의 권장 사항은 다르다

사람이 스포츠를 하는 경우 밤에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할 수 있다. 이는 당이 특히 단백질과 결합한 경우 글리코겐 저장의 재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이 시간대에 회복 기능을 갖기 때문이다.

근육 회복을 극대화하는 데 있어 영양 타이밍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국제 스포츠 영양 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서 이 사실을 밝혔다.

밤에 설탕을 섭취하면 후속 훈련 세션에서 운동선수의 능력을 향상하고 저장된 에너지 고갈로 인한 근육 파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체중 감량을 위해 밤에 섭취하는 탄수화물을 제한하자

저녁 식사에 소량의 탄수화물을 포함할 수 있지만, 이것이 항상 좋은 생각은 아니다.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대신, 특히 밤에 지질과 단백질 섭취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하면 더 큰 충만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하루 중 나머지 시간에는 허용되므로 저녁에만 탄수화물을 제한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유형의 식이 요법을 받아들이고 준수하는 경향이 있다. 섭취보다 소모가 더 큰 에너지의 불균형을 생성하기 때문에 결과는 일반적으로 긍정적이다. 또한 가벼운 저녁을 먹으면 휴식을 취하고 밤에 장의 불편함을 피할 수 있다.

Some figure

이러한 이유로 많은 영양학자는 하루의 마지막 시간 동안의 설탕 섭취 제한을 주장한다. 그러나 혈당 지수가 낮다면 저녁 식사 시 적절한 양의 탄수화물로 체중 감량 과정 설정이 가능할 수 있다.

하루의 마지막 식사 후에는 단당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야식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밤에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다

보시다시피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하면 밤에 탄수화물 섭취가 가능하다. 탄수화물은 활력을 주며 회복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많은 운동선수의 식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두 가지 과정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하루의 마지막 시간 동안 이러한 영양소를 제한할지 여부를 신중하게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영양사와 함께 개개인의 상황과 목표를 평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opez Minguez J., Gómez Abellán P., Garaulet M., Timing of breakfast, lunch, and dinner. Effects on obesity and metabolic risk. Nutrients, 2019.
  • Grant CL., Coates AM., Dorrian J., Kennaway DJ., et al., Timing of food intake during simulated night shift impacts glucose metabolism: a controlled study. Chronobiol Int, 2017. 34 (8): 1003-1013.
  • Kerksick CM., Arent S., Schoenfeld BJ., Stout JR., et al., International society of sports nutrition position stand: nutrient timing. J Int Soc Sports Nutr, 201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