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에서 고기를 대체할 조직 대두 단백
최근 육류와 기타 동물성 식품을 대체하는 식자재가 새롭게 유행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조직 대두 단백 같은 대체 식품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이번 글에서 확인해보도록 하자.
조직 대두 단백 정의
이제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대두로 만든 조직 대두 단백질은 최근 가장 새로운 식자재로 떠오르고 있다.
조직 대두 단백은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조직화하여 육류, 가금류 그리고 어류에서 얻을 수 있는 동물 단백질을 대체하며 심지어 맛과 식감이 붉은 고기류와 비슷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조직 대두 단백의 영양학적 가치부터 따져보자. 대두 100g의 단백질 함량은 약 20~21g이며 지방 함량이 적고 열량이 낮아서 감량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조직 대두 단백 식품은 특히 근질량을 늘려야 하는 운동선수들이 먹으면 좋다. 조직 대두 단백 식품을 형상으로부터 분류하면 분상, 페이스트상, 입상, 섬유상 등이 있지만 보통 요리하기 편한 분쇄육 모양이 흔하다.
조직 대두 단백은 요리하기 전에 20분 정도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빼고 쓴다. 분쇄육을 대신하여 파스타에 넣거나 햄버거 패티와 미트볼까지 만들 수 있으니 조직 대두 단백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조직 대두 단백 레시피
이제 조직 대두 단백이 무엇인지 알았으니 요리 만들기에 도전해보자. 다음은 조직 대두 단백을 활용한 별미 레시피다.
시금치를 넣은 조직 대두 단백 버거
물에 불렸다가 건진 조직 대두 단백을 그릇에 담고 조직 대두 단백 199g에 다음 재료를 더 한다.
- 달걀 1개
- 마늘 1~2쪽
- 파슬리 약간
- 식감을 위한 빵가루
빵가루 대신 귀리를 넣어도 식감에 도움이 된다.
조직 대두 단백 혼합물에 소금, 후추와 취향에 맞춰 커민이나 생강 같은 양념을 추가한다. 양념까지 골고루 섞었으면 시금치를 넣는데 반죽이 뻑뻑한 것 같으면 두유를 소량 추가한다.
적당한 크기로 패티를 만들고 비닐 랩으로 싸서 냉동고에 2시간 이상 보관한다.
햄버거 패티 대신 미트볼을 만들 수도 있는데 약간의 채소를 추가하고 감자, 쌀 또는 퀴노아를 곁들여서 먹는다.
조직 대두 단백과 채소 볶음
아래의 채소 대신 원하는 채소를 선택해도 좋다.
- 초록, 빨강과 노랑 피망
- 호박
- 리크
- 버섯
- 당근
- 흰 양파 또는 자색 양파
- 마늘
코코넛 오일에 채소를 볶고 소금, 후추, 생강과 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조직 대두 단백을 넣고 몇 분 더 익힌 다음 채소 크림을 곁들여 먹으면 식감이 한결 부드럽다.
라자냐
열량이 낮고 맛있는 라자냐가 먹고 싶다면 다음 레시피에 반드시 도전해보자.
양파, 토마토와 당근을 다진 다음 피망과 마늘을 넣고 함께 볶는다. 푹 익히기만 하면 맛있는 토마토소스가 완성된다.
라자냐를 만들 조직 대두 단백은 20분이 아닌 10분만 물에 담갔다가 미리 만들어둔 토마토소스에 넣는다.
그릇 가장자리에 닿을 때까지 라자냐와 속 재료를 번갈아 가면서 쌓는다.
코코넛 오일, 귀리 또는 옥수숫가루와 두유를 섞어서 지방 함량이 적은 베샤멜소스를 만들고 라자냐에 부은 다음 섭씨 199도 오븐에서 30분간 익힌다.
이 글에서 본 것처럼 약간의 창의력과 다양한 재료 활용으로 동물 단백질 없이 얼마든지 맛있는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일일 필수 단백질 섭취량까지 채울 수 있으니 그야말로 완벽한 레시피가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tells, Pere. (2017). La soja Infinidad de productos derivados para la cocina. Investigación y Ciencia, 490. http://www.ub.edu/campusalimentacio/ca/documents/Article_Pere_Castells_La_soja.pdf
- Peuckert, Y. P., Bordin Viera, V., Hecktheuer, L. H. R., Marques, C. T., & Severo da Rosa, C. (2010). Caracterizacao e aceitabilidade de barras de cereais adicionadas de proteina texturizada de soja e camu-camu {Myrciaria Dubia). Alimentos e Nutrição, 21, 149+. https://go.gale.com/ps/i.do?id=GALE%7CA246014859&sid=googleScholar&v=2.1&it=r&linkaccess=abs&issn=01034235&p=IFME&sw=w&userGroupName=anon%7E8fea0798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