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싱과 킥복싱에 필요한 보호구 준비하기

2020년 6월 20일
복싱이나 킥복싱 운동을 할 계획이라면 부상 예방과 안전을 위해 필요한 용품부터 갖춰야 한다.

복싱과 킥복싱용품은 그 종류가 다양해서 선뜻 고르기가 쉽지 않다. 초보자에게 더 어려울 수 있는 필수 보호구 준비를 위해 안전과 내구성을 모두 갖춘 용품 선택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복싱과 킥복싱에 필요한 보호구: 글러브와 핸드랩

글러브는 복싱과 킥복싱 운동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보호구라고 할 수 있다. 연습이나 경기에서 손을 보호해주는 글러브와 함께 핸드랩을 하면 찰과상과 충격 흡수가 가능하다.

보호구 헤드 가드

복싱과 킥복싱에 필요한 보호구: 핸드랩 고르는 법

핸드랩은 복싱과 킥복싱 연습에서 삼중 기능을 한다. 손목을 지지하고 글러브를 낀 손가락 관절을 보호하며 병균과 알레르기 항원 접촉을 최소화하는 위생적인 기능까지 해준다.

그렇다면 어떤 핸드랩을 선택해야 할까? 초보자나 아마추어 선수라면 탄성 핸드랩을 추천하는데 감기 쉽고 피부에 닿았을 때나 움직임이 더 편안하기 때문이다.

중상급자는 면이나 중간 정도 탄성이 있는 핸드랩을 선호하는 편이다. 핸드랩을 손에 익게 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 번 구매하면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다. 가격대는 디자인과 재질에 따라 8달러~12달러 정도다.

또 안쪽에 탄성 핸드랩이 부착된 글러브를 쓰는 것도 실용적이다. 가격대가 조금 비싸기는 하지만 손과 손목을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다. 탄성 핸드랩이 장착된 글러브 역시 재질과 디자인에 따라 보통 11달러~16달러 정도다.

복싱과 킥복싱에 필요한 보호구: 글러브 고르는 법

글러브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크기, 재질 그리고 용도다. 복싱과 킥복싱 연습용으로 흔히 사용되는 글러브는 경기용이나 스파링용과 차이가 있다.

비닐로 만든 글러브는 저렴한 편이지만 금방 마모되는 단점이 있으니 초보자라면 내구성이 높고 가격대도 적당한 PVC 재질 글러브를 선택하도록 한다.

보호구 글러브

품질 좋은 글러브로는 19달러대부터 시작하는 ‘벤리’ 제품을 추천한다. 더 전문적인 브랜드 제품을 원한다면 30달러대의 ‘에버래스트’ 글러브가 있다.

상급자들은 고급스럽고 유연성과 내구성 모두 뛰어난 인조 가죽 제품을 선호한다. 특히 ‘커스텀 파이터’ 제품이 유명한데 가격대는 34달러 정도다.

프로 선수는 최고급 수제 가죽 글러브를 선호하는데 가격이 비싸고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하다. ‘에버래스트’에서 판매하는 수제 가죽 글러브 가격대는 135달러부터다.

샌드백 연습용 글러브의 중요성

오직 샌드백 치기 연습용 글러브를 준비해두는 것도 좋다. 필수용품은 아니지만, 연습 효율성을 높이고 정확한 가격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완벽한 보호를 위한 헤드 가드와 마우스피스

스파링을 할 때는 반드시 헤드 가드와 마우스피스를 착용해야만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마우스피스와 헤드 가드는 킥복싱과 복싱 필수 보호구라고 생각해야 한다.

마우스피스는 싱글과 더블, 두 종류로 나눈다. 싱글 마우스피스는 치아 위쪽만 보호하고 더블 마우스피스는 위아래 모두를 보호하는 복합 기능을 한다.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싱글 마우스피스 가격대는 5달러부터 시작하며 더블 마우스피스 가격대는 22달러부터다.

헤드 가드는 아마추어 선수의 필수 장비로 스파링 도중 부상을 예방하는데 머리 앞쪽, 이마와 광대뼈처럼 충격에 약한 부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보호구는 연습할 때 불편함이 없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다. 헤드 가드 역시 동작에 방해되지 않아야 하며 시야를 가려서도 안 된다. 헤드 가드 가격대는 40달러부터 127달러까지 다양하지만,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