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헬스장에 다녀도 몸매가 좋아지지 않는 5가지 이유

2분
헬스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도 몸매가 좋아지지 않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무엇인가 잘못되었을 수 있다.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며 잘못을 바로잡아 보자.
헬스장에 다녀도 몸매가 좋아지지 않는 5가지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6 2월, 2019

헬스장에 다니기 시작했다면 곧 몸매를 가꾸기로 했다는 뜻이다. 또 헬스장에서 고통을 인내하며 각종 운동을 하는 이유는 아마도 언젠가 나타날 몸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하고파서일 것이다.

하지만 운동해도 몸매에 변화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을까? 이 글에서는 헬스장에 다녀도 몸매가 좋아지지 않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헬스장에 다녀도 몸매가 좋아지지 않는 이유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이 질문에 대해 궁금해한다. 대답은 간단하다. 운동한다고 하지만 운동 효과를 가로막는 여러 가지 실수를 저지르기 때문이다. 그렇게 아무리 노력해도 효과가 나타나지를 않으니 이내 포기하고 만다. 헬스장에서 운동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다음과 같은 이유 중 하나 이상이 원인일 수 있다.

1. 조금만 힘들어도 운동을 멈춘다

운동이란 모름지기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조금만 힘들거나 몸이 아프면 운동을 멈춰 버리고, 그래서 원하는 결과를 보지 못한다. 운동으로 통증이 생기면 대개 부상인가 생각하고 운동을 멈추게 되지만 사실 그 통증은 근육이 생기기 시작했기 때문에 나타난다.

그러므로 조금 힘들다고 해서 쉽게 멈추면 안 된다. 힘들수록 역기를 더 높이 들어 올리고 온 힘을 다해 세트를 마무리해 보자.

Some figure

2. 운동 루틴을 지키지 않는다

헬스장 운동 루틴을 지루해하며 대충 건너뛰고 마는 사람이 있다. 이런 식으로 한다면 헬스장에 다녀도 몸매가 좋아질 수 없다. 너무 지겹다면 2~3주에 한 번씩 운동 루틴을 바꿔보자.

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운동 루틴을 계획해 실천해야 한다. 몸무게를 줄이려는 사람과 근육을 만들거나 재활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의 운동이 같을 수는 없다.

헬스장에 있는 담당 코치와 상담하여 목적에 맞는 운동 루틴을 설계해 보자.

3. 끈기가 부족하다

끈기가 부족하다는 말을 들으면 발끈할 수도 있지만, 무릇 인간이란 무엇이든 쉽게 얻으려고 하는 욕구가 있다.

하지만 한 주에 20kg씩 감량하거나 한 달 만에 보디빌더 선수와 같은 몸매를 갖기란 불가능하다.

어쩌면 우리 몸이 변화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허락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따라서 많은 시간이 필요한 큰 목표보다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는 편이 항상 좋다. 작은 목표는 계속 동기를 부여해 주고, 목표를 하나씩 달성하다 보면 어느새 원하던 결과를 볼 수 있다.

Some figure

4. 자신에게 맞지 않는 무게를 들어 올린다

운동하는 사람 중에 간혹 너무 무겁거나 가벼운 무게를 들어 올리는 사람이 있다. 양쪽 모두 운동하는 시간에 비해 몸매가 좋아지지 않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너무 무거운 무게를 무리하게 드는 사람은 부상의 위험이 있다. 반면 자신의 근력에 비해 너무 가벼운 역기를 들면 근육 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특히, 많은 여성은 울룩불룩한 몸매가 될까 두려워 너무 가벼운 역기를 드는 경향이 있다. 남자의 경우 너무 가벼운 무게로 운동했다가는 ‘약체’라는 소리를 들을까 봐 무리해서 역기 무게를 높이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자신의 체중 및 근력을 고려해 적절한 무게를 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온종일 앉아서 생활한다

하루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거나 일상생활 중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등의 신체 활동이 별로 없다면, 주 3회 헬스장에 나가고 매일 오후 전담 트레이너의 강습을 받는 것이 의미가 없다.

헬스장에서 꾸준히 운동한다고 해도 일상 속 활발한 신체 활동이 필수적이다. 헬스장에서 하는 운동 루틴이나 기타 강습은 생활 습관을 보완할 뿐이기 때문이다. 헬스장에 가는 자체가 마법의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식생활을 빼놓을 수 없다. 균형 잡힌 식습관은 몸매를 가꾸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운동 목적에 맞는 식단을 짜보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