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스스로 운동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법

2018년 12월 23일
운동할 시간이 도무지 나지 않는다거나, 운동은 나에게 맞지 않는 것 같다는 말은 운동 동기를 못 찾겠다는 사실을 숨기기 위한 핑계일 뿐이다. 어떤 일이든 목표 달성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가 바로 동기다. 운동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왜 운동을 시작하려고 하는지 물으면 대게 몸매를 멋지게 가꾸고 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하지만 처음의 호기로운 목표는 온데간데없이 작심삼일에 그치고 다시 게으르고 나태한 일상으로 회귀한다. 과정은 없이 시작과 포기만 끝도 없이 반복하는 꼴이다. 만약 우리도 예외는 아니라면 이 글에 주목하자. 지금부터 매일 스스로 운동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법을 알려주겠다.

동기란 원하는 것을 가지고 욕구를 실천할 수 있도록 사람의 몸을 움직이게 해주는 연료와 같다. 운동도 마찬가지다. 운동을 빠짐없이 매일 하려면 무엇보다 운동 동기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알려주는 매일 스스로 운동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법 4가지를 잘 기억해 두었다가 운동하기 싫고 귀찮은 날에 실천해 보자.

매일 스스로 운동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법 4가지

1. 운동의 목표를 떠올리자

이유나 목표 없이 운동을 그냥 하는 사람은 없다. 보통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운동해야 하는 한두 가지 이유가 있어서다. 바로 이 한두 가지의 이유가 운동의 중요한 동기가 된다. 복부를 매끈하게 만들고 싶다든지, 체력을 키우고 근육을 만들고 싶다든지 하는 것들이 모두 강력한 운동 동기 요소가 될 수 있다.

운동의 목표를 떠올리자

이러한 운동의 동기를 언제 어디서든 항상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동기가 분명해야 운동에 나설 수 있다. 운동의 동기를 잊지 않고 새기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운동하는 목표를 정리해 리스트로 만들고 욕실에 붙여 두자. 매일 리스트를 읽으며 마음을 다질 수 있다.
  • 컴퓨터나 휴대전화 배경 화면에 자극이 되는 사진을 띄워 둔다.
  • 닮고 싶거나 부러운 사람을 롤 모델로 삼자. 그리고 롤 모델을 보면서 그들도 해냈으니 나도 해낼 수 있다고 다짐하자.

이러한 방법은 말 그대로 쉽고 간단하지만 매일 스스로 운동하도록 강력한 동기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이 방법을 실천하면 운동을 해야 하는 수십 가지 이유에 파묻혀 생활하게 되므로 운동을 안 하려야 안 할 수 없다. 

2. 스스로 긍정적인 사람이 되고 긍정적인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

항상 마음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과 같은 신체 활동은 몸을 가꾸는 것 이상으로 정신 건강에도 좋다. 운동하면 우리 뇌에서 행복 호르몬이라 부르는 엔도르핀이 생성되기 때문에 마음이 즐겁고 편안해지기 때문이다. 운동으로 만들어진 엔도르핀은 긍정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주고 자연스럽게 운동을 계속하게 되는 동기가 된다. 같은 이유로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매사에 부정적인 사람과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되려 기운이 없고 알게 모르게 운동 효과도 떨어질 수 있다.

모든 것은 자세와 태도에 달려있다. 행복 지수가 높고 스트레스 없는 상태는 매일 운동을 나서는 데 큰 동기가 된다. 기분이 나쁘거나 마음 상태가 불안정하다면 운동은 고사하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반대로 정신이 맑고 기분이 좋을 때는 운동 목표량을 무리 없이 채울 수 있을 듯 몸도 가볍다.

스스로 긍정적인 사람이 되고 긍정적인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

동기를 더욱 확고히 하는 한 가지 요령은 바로 음악이다. 좋아하는 음악을 골라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두고 운동에 나서기 전 음악으로 기분을 끌어 올린다. 음악을 들으며 운동을 해도 좋다. 운동 능력이 훨씬 좋아질 것이다.

3. 보상을 준비하자

스스로 보상을 내리는 것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데 큰 동기가 된다. 단, 운동하는 목적을 그르치지 않는 범위에서 보상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운동 목표가 몸매를 가꾸는 것이라면 운동 후 좋아하는 영화를 보거나 건강에 좋고 살이 찌지 않는 간식을 먹는 것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운동을 즐기자

운동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자. 좋아하고 재미를 느끼는 운동이라면 굳이 억지로 동기를 찾지 않아도 된다. 운동을 즐기게 되면 자연스럽게 운동 시간이 일과 중 가장 기다려지는 시간이 되기 마련이고 동기 수준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된다.

 운동을 즐기자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있는 도리는 없다. 또 하기 싫은 데 억지로 하는 운동은 동기를 찾을 수 없고 계속할 수 없다. 줌바나 저강도 지속 운동(LISS), 고강도 인터벌트레이닝(HIIT) 등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확인해 보고 자신이 정말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운동에 도전해 보자.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운동을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목표 수준을 조금씩 올려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매끈한 복부 만들기를 달성했다면 계속해서 식스팩 만들기를 목표로 삼는 것이다. 계속 도전하라! 절대 멈추지 말라! 우리는 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