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운동 습관을 기르는 5가지 방법

2018년 12월 11일
아침에 일어나 운동에 나서겠다는 의지는 있지만,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이런 의지는 매번 다짐으로 끝나고는 한다. 하지만 아침에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많은 장점을 얻을 수 있다. 아침 운동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많은 장점을 최대한 누려야 한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아침 운동에 나서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아침을 운동과 함께 시작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힘을 보태줄 아침 운동 습관을 기르는 방법 다섯 가지를 알아보자.

휴식 시간에 적잖은 사람들이 몸을 꿈쩍도 하지 않고 드러누워 있다. 이런 사람에게는 아침 일찍 침대를 빠져나와 신발을 신고 회사를 향하는 지하철을 타는 것 자체가 기적일 것이다!

이런 사람이 아침에 운동하겠다고 나선다면 사실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을 것이다.

우리도 이 사람과 같다면 지금부터 공개하는 아침 운동 습관을 기르는 방법 다섯 가지에 주목해보자.

밑져야 본전이니 한 번 시도해 보자. 어쩌면 생각지도 못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아침 운동 습관을 기르는 방법

삶의 질을 바꿀 수도 있는 아침 운동 습관을 기르는 방법 5가지가 있다. 이 방법을 일상생활에 접목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아침 운동 습관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알아보자.

1. 장점을 생각하자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큰 혜택이 따라온다. 무엇보다 운동 후 느끼는 뿌듯함을 상상해보라!

운동을 말끔히 끝낸 후, 본격적인 일상에 들어가면 홀가분한 기분이 든다.

퇴근 후 운동을 할 필요가 없으니 부랴부랴 바쁘게 일을 끝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기분뿐만 아니라 몸에도 훨씬 좋다. 아침에 운동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 지면서 신체 기능이 좋아지고 자연스럽게 많은 양의 체지방을 연소할 수 있다.  

운동으로 엔도르핀도 생성된다. 아침에 생성된 엔도르핀이 온종일 몸속에 돌면서 기운과 일상의 큰 활력을 가져다준다. 다만 오후가 되면 피로가 몰려오는 등 아침 운동의 역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균형 잡힌 식습관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2. 영양을 고려하자

아침 운동을 시작할 때는 하루의 식단을 미리 계획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침 운동에 나서기 전에 식사하되 가벼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자. 공복으로 운동하면 역효과가 나타나거나 위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침 운동 전에는 견과류 한 줌 정도를 섭취해주자.

운동을 마치고 나면 유제품과 과일 그리고 토스트 몇 장을 곁들여 충분한 식사를 한다.

저녁에는 탄수화물을 섭취해 충분한 에너지를 보충해야 한다. 단, 소화가 안 되는 탄수화물은 피하자. 저지방 육류를 곁들인 파스타 한 접시면 좋은 저녁이 될 수 있다.

아침 운동 후 곧바로 업무에 들어가는 사람이라면 낮에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면 좋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은 아침 운동의 연장선이고 운동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게 하는 방법이다.

운동과 함께 식단 계획을 실천하면 운동 효과를 의심해 전전긍긍할 일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하루를 보낼 수 있다.

3. 운동 친구를 만들자

아침 운동을 시작하는 방법

트레이너 혹은 친구와 함께 운동하는 것은 두 가지 면에서 좋은 생각이다. 우선 운동이 더 재밌어진다. 그리고 운동이 힘들고 지칠 때 서로 의지를 해가며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운동 친구를 만들면 운동을 시작하기로 한 목적을 계속 상기할 수 있고, 같이 운동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중도에 쉽게 포기하기가 어려워진다.

4. 휴식을 잊지 말자

아침 운동을 앞두고 전날 밤에 푹 쉬지 않으면 다음 날 일찍 아침 운동에 나서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우리 몸은 충분한 휴식을 통해 매일 써야 하는 에너지를 잘 보충해야 한다.  아침 운동을 할 때는 더욱더 그렇다.

그러므로 아침 운동 전에는 7~9시간 잠을 자야 한다. 아침 운동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날에는 평소보다 약 45분 일찍 잠자리에 들자.

충분한 수면은 운동 프로그램을 소화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아침에 운동과 같은 신체 활동을 많이 하게 되면 밤에 푹 쉴 수 있다.

반면 저녁에 운동하면 몸이 안정을 찾는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 자연히 잠이 드는 시간이 늦어지고 이렇게 되면 일상생활에도 문제가 생겨 악순환이 반복된다.

5. 여러 운동 종목에 도전하자

아침 운동을 시작하는 방법

만약 매주 같은 운동을 반복하면 시기의 차이가 있을 뿐 결국 아침 운동 습관을 포기할 가능성이 크다.

지루하기만 하고 동기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매일 다른 운동 종목으로 훈련하는 그룹 강습에 등록해보자.

혼자서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하루는 유산소 운동을 하고 이튿날은 근력 훈련을 해보자. 그리고 세 번째 날은 서킷 트레이닝에 도전하는 것이다.

스스로 감독이 되어 다양한 운동을 계획해 보는 것이다. 물론 본격적인 운동에 들어가기 전에는 충분한 준비 운동을 통해 근육을 깨우고 부상을 방지해야 한다.

우리의 아침 기분을 한껏 올려줄 비장의 무기가 있다. 비법은 바로 음악이다!

평소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목표가 있다면 달성도 할 수 있다. 명심하라. 필요한 것은 오직 의지와 인내다. 우리는 분명 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