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근 관리를 위한 핵심에 대해 알아보자

2020년 1월 31일
헬스장에 등록하는 가장 흔한 동기는 멋진 둔근을 만드는 것이지만, 둔근 관리는 쉽지 않기 때문에 오늘 소개하는 내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둔근은 등 아래쪽에 위치하며 근육과 지방 세포로 구성된 신체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위이다. 그래서 이 둔근 관리를 하면 미용상의 장점 외에도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이 글을 계속 읽어가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둔근을 단련하는 운동은 탄력을 주고 모양을 예쁘게 만들면서 자세를 교정하고 요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운동과 함께 둔근 관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주요 사항들이 있다.

단단하면서 탄력 있는 둔근은 어떤 옷이든 잘 소화하게 하는 동시에 훌륭한 몸매의 상징이기도 하다. 둔근을 단련하려면 끝없이 많은 스쿼트를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그 외에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한다.

둔근 관리를 위한 핵심 사항 알아보기

1. 중량 활용하기

체중을 이용하는 등척성 운동과 유산소 운동에 추가로 중량을 더하면 둔근이 튼튼해지며 모양도 예쁘게 만들 수 있다. 다양하게 중량 변화를 주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바벨 중량: 체육관 같은 운동 시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벨의 중량을 늘려서 데드리프트나 스쿼트를 한다.
  • 발목 중량: 둔근과 직접 연결된 근육에 하중을 부가하는 발목 중량은 둔근 단련에 효과적이다. 조깅이나 줄넘기 등을 할 때 사용해보자.
  • 러시안 케틀벨: 케틀벨은 다양한 부위를 운동할 수 있는 기구로 스모 스쿼트처럼 둔근 단련을 할 때 두 손으로 케틀벨을 들고 운동한다.
둔근 관리를 위한 핵심 사항 알아보기

2. 둔근 관리를 위해 단백질 셰이크 마시기

단백질은 인간과 동물에게도 중요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거대 분자다. 단백질은 근육을 강화하고 운동 후 발생하는 미세 균열을 재생하는 역할을 한다.

엘라스틴과 콜라겐의 주요 성분인 단백질은 근육 세포에 탄력과 유연성을 부가한다. 균형 잡힌 식단에는 반드시 단백질이 포함되어야 하며 근육을 다듬으며 단련하고 싶다면 다량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2. 둔근 관리를 위해 단백질 셰이크 마시기

간편하고 흡수율도 훨씬 높은 단백질 셰이크를 운동 전후에 마시거나 다양한 단백질 보충제와 대체 식품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유산소 운동

강화 운동에만 집중하지 말고 둔근을 다듬는 유산소 운동도 한다. 유산소 운동으로 근육 사이의 체지방을 제거해야만 세포가 탄탄해지며 건강도 챙길 수 있다.

4. 운동 쉬지 않기

잘 다듬어진 둔근을 유지하려면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한다. 드문드문 운동해서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으니 동기를 잃지 말고 꾸준히 운동하도록 한다.


믿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심리적 측면도 둔근 단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동기 부여법을 시도하며 열정을 유지해야만 시간 낭비를 하지 않을 수 있다.

둔근 관리는 의지와 꾸준함으로 충분히 이룰 수 있는 목표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들까지 숙지하면 건강과 자존감 향상도 이룰 수 있으니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