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정도의 체지방 비율이 가장 적당할까?

2019년 12월 30일
체지방 비율은 우리 몸 세포에 쌓여있는 지방의 양을 말한다. 그렇다면 적당한 체지방 비율은 무엇일까? 키와 체중에 따라 다른데, 이 글에서 어느 정도의 체지방 비율이 가장 적당한지 알아보자.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 체지방을 빼야 한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체지방 비율이 가장 적당한 걸까?

운동 분야와 상관없이 프로 운동선수가 되려는 사람들은 체지방 비율을 낮추는 게 정말 중요하다. 체지방 비율을 낮추면 운동 성능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로 선수 외에도 많은 사람이 체지방 비율을 낮추기 위해 노력한다. 체지방 비율을 낮추면 근육을 단련할 수 있고, 나아가 몸매가 더 날씬하고 탄탄하며 예뻐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체지방 비율을 낮출 수 있을까? 그리고 어느 정도의 체지방 비율이 가장 건강한 걸까?

근육을 만들기 위해 체지방 빼기

체지방 비율은 체질량 지수, BMI와 연관되어 있지만, BMI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BMI는 신장과 체중의 관계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두 사람이 서로 BMI가 같다고 가정해보자. BMI는 같아도 신체 구성은 다를 수 있다. 한 사람은 근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지만, 다른 사람은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을 수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운동선수의 경우, 어느 정도의 체지방이 가장 적당할까? 일반적으로 운동선수의 체지방 비율은 12~19% 사이여야 한다. 하지만 성별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다.

어느 정도의 체지방 비율이 가장 적당할까?
“BMI를 알아야 자시 몸에 맞는 식단을 계획할 수 있다.

BMI 및 체지방 비율 측정하는 방법

체지방 비율을 제대로 측정하는 방법은 생체 전기저항을 이용하는 방법이 유일하다. 생체 전기저항은 우리 몸에 감지하지 할 수 없는 전기 충격을 보내 체질량 중 지방이 아닌 부분을 찾는 방법이다.

생체 전기저항이 유용한 이유는 뭘까? 뼈, 근육 및 혈관에 존재하는 체액이 지질보다 전기를 더 잘 전달하기 때문이다. 지방이 많은 사람은 전기 자극이 하나의 전극에서 다른 전극으로 이동하는 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린다.

이 방법으로 우리는 우리 몸의 신체 구성에 대해 알 수 있다. 다만, 생체 전기저항 기기도 여러 가지인데, 아날로그 기기가 다른 기기보다 좀 더 정확하다.

남성의 최적 체지방 비율

건강한 남성의 경우 체지방 비율이 12~14% 정도가 이상적이다. 15~19% 사이도 평균, 건강하다고 본다.

40% 미만이면 심각한 경우는 아니다. 약간 높아 특정 질병에 걸릴 위험은 있지만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아니다. 40%가 넘는 경우는 위험한 경우로 관리를 해야 한다.

운동선수의 경우는 체지방 비율이 보통 6~12%이다. 5% 미만이면 체지방 비율을 늘려야 한다. 생리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게 하기 위해서다.

여성의 최적 체지방 비율

여성은 남성과 다르다. 신체 구성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남성과는 생리 기능 자체가 다르다는 뜻이다. 특히 임신 중에는 체지방 비율이 높아진다. 

어느 정도의 체지방 비율이 가장 적당할까?
“유산소 운동 및 식이 요법이 체지방 비율을 낮추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여성은 체지방 비율이 20~25%가 정상이다. 좀 마른 여성의 경우 17~19% 사이다. 그리고 근육을 단련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14~17% 정도가 된다.

남성과 달리 여성은 체지방 비율이 10% 미만이 되면 생리 주기 등의 생리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리고 26% 정도는 과체중, 45% 이상이면 비만이다. 비만인 경우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정리하자면 체지방 비율은 사람마다 다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몸의 핵심이다. 체지방을 줄이면 기분이 좋아지고 운동 능력도 향상되지만, 체지방을 줄이는데 너무 집착해서는 안 된다.

  • J.R.. Alvero-Cruza, L.. Correas Gómezb, M.. Ronconia, R.. Fernández Vázqueza, J.. Porta i Manzañidoc. La bioimpedancia eléctrica como método de estimación de la composición corporal, normas prácticas de utilización. https://www.elsevier.es/es-revista-revista-andaluza-medicina-del-deporte-284-articulo-la-bioimpedancia-electrica-como-metodo-X1888754611937896
  • Melorose, J., Perroy, R., & Careas, S. (2015). ïndice de masa corporal. Statewide Agricultural Land Use Baseline 2015, 1, 4–5.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
  • Casanueva, E., & Flores-Quijano, M. E. (2008). Nutriologia Medica. In Nutriología Médica (p. 824).